드라마 ‘직장의 신’을 통해 첫 정극 연기에 도전한 가수 조권이 스타투데이 측과 인터뷰를 갖았습니다.
“연예인의 삶은 그야말로 롤러코스터예요. 들쑥날쑥 언제 추락할지 모르는…그래서 우리 ‘직장의 신’ 팀원 모두 연예인을 ‘비정규직’이라 칭하기로 했어요.”
‘깝권’ 조권이 달라졌습니다. 아니 이제야 그의 진면목을 발견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2AM’ 이라는 틀 안에만 가둬두기엔 일찌감치 그 끼가 비상했던 그 입니다. 애절한 보컬음색을 능가할 정도로 예능에서 보여준 ‘깝권’의 에너지는 강력했습니다. 아직도 성에 덜 찼는지 이제는 뮤지컬과 브라운관까지 진출했습니다. 관건은 양적인 팽창이냐, 아니면 질적인 발전이냐는 것입니다.
“올해는 정말 일복 터지셨네요!”라는 기자의 인사말에 조권은 “행복이 터졌죠. 얼마나 하고 싶던 일이었는데요! 물론 많은 분들이 ‘조권이 정극을?’이라며 색안경을 끼고 보시겠지만요, 하하!”라고 답했습니다. 아이돌 스타들의 타분야 진출에 대한 따가운 시선을 염두한 듯 했습니다.
“연예인은 결국 대중성 있는, 상품화된 사람이잖아요. 금전적으로나 인기, 생활, 작품 등 그 어떤 것도 보장된 게 없죠. 소속사에 몸을 담아 계약 기간 동안 일을 하고요. 그야말로 비정규직이죠. 그래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기본부터 차근차근, 진지하게.”
조권은 김혜수, 오지호 주연의 KBS2 ‘직장의 신’을 통해 첫 정극 연기에 도전했습니다. 극 중 그가 맡은 역할은 정규직 신입사원 계경우. 예의바르고 매사에 모범이 되는, 굉장히 경우가 바른 캐릭터입니다. 싱그러운 순박미가 빛나는 작품 내 감초이기도 합니다.
“청춘 멜로가 아닌 직장인들의 애환을 닮은 작품에 출연하다니, 좀 의외네요. 워낙 장난끼 가득한 느낌이 강한데 몰입이 힘들 진 않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그간 자신에 대한 고정화된 이미지가 다소 부담스러웠는지, 그는 “‘깝권’ 이미지요? 물론 그 역시 저의 한 부분이지만 전부는 아니에요. 제 또 다른 모습들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와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라며 상기된 어조로 답했습니다.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고 해서 무조건 ‘콜!’을 외치진 않아요. ‘아이돌의 후광 효과’로 아무런 준비 없이 하는 도전은 비난의 화살로 돌아올 게 뻔하니까. 일부 ‘그냥 한 번’이라는 마음으로 타분야에 도전하는 친구들로 인해 부정적인 시선이 더 강해진 것 같아요.”
“기존 저에게 갖고 있던 대중들의 마음에 억지스러운 부담감이나 낯설음을 주고 싶진 않아요. 분야는 다르지만 여전히 조권이기에 잘 할 수 있는 걸 찾으려고 했죠. ‘직장의신’은 감히 제가 상상할 수 없는 작품이었지만 다행히 ‘계경우’는 지금 제 상황과 맞아 떨어져요. 적응이 빨랐죠.”
계경우는 군기가 바짝 든 신입이지만 개그적인 요소들이 곳곳에 묻어있습니다. 조권 특유의 귀여움과 위트가 살아 있어 방송 후 ‘발연기 논란’은 커녕 자연스러운 연기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경험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8년간 연습생 생활을 하면서 터득한 것이 슬럼프 보다 무서운 게 바로 ‘제자리걸음’이에요. 올라가든 내려가든 움직임은 언제나 깨달
[사진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