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꾸준히 증가하던 커피값 지출 금액이 올해 2분기 연속 감소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와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가구당(전국·2인 이상) 커피 및 차 관련 지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8017원)보다 1.8% 적은 7873원으로 나타났다.
커피 및 차 관련 지출액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매분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평균 10.5%의 증가율을 보여 왔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나 2011년 유로존 재정위기의 여파 속에서도 잠시 주춤했을 뿐 지출액이 꺾이지 않아 커피전문점은 ‘불황이 없는 시장’이란 찬사를 받았다.
하지만 올해 1분기 가구당 커피 및 차 관련 지출액은 전년 동기(8624원)보다 1.4% 적은 8500원으로 6년 만에 첫 하락세를 보였다. 2분기에도 마이너스(-) 성장이 이어지면서 커피 산업 성장이 한계에 달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커피값 지출 감소, 불황에도 꾸준히 증가하던 커피값 지출 금액이 올해 2분기 연속 감소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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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커피숍은 마진율이 높고 비교적 저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어 은퇴 후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 받았지만 앞으로 좀 더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