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SBS별에서온그대 영상캡처 |
'소시오패스 뜻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는 소시오패스에 관한 글이 게재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란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이르는 말로 사회를 뜻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입니다.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르며, 이에 대해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뜻합니다.
미국정신의학회의 소시오패스 진단기준은 만 18세 이상이면서 사회규범을 따르지 않으며, 쉽게 흥분하거나 공격성을 띄어 타인을 반복적으로 공격합니다. 소시오패스는 이런 과정에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습니다.
특히 범행에 대해 인지한다는 점에서 사이코패스와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생물학적, 유전적 원인에 의해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라면, 소시오패스는 환경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소시오패스는 유년기시절에 학대나 방임 등을 겪으면서 자신에 대한 비뚤어진 생각과 타인으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우울, 분노, 불안 등의 감정이 생기고, 이러한 감정들과 자신의 약점을 숨기기 위해 더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성공지향’을 우선시하는 사회분위기와 모든 것에서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더 해지면 소시오패스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소시오패스의 예방은 가능
소시오패스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최근 영화 더파이브에서 나온 캐릭터가 여기에 해당하나?” “소시오패스란 더 무서운 거네!” “소시오패스란 의미를 보니 은근 많을 듯! 내 주변에도 있겠어!” “소시오패스란 뜻 알고 보니 싸이고패스랑 다른 의미구나! 드라마 단순 설정 캐릭터가 아니었네! 소름끼쳐”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