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음악 사이트 멜론이 10주년을 맞아 음악시장의 상생과 발전을 위해 지난 10년간의 소비이력 데이터를 포함한 핵심 자산을 외부에 개방한다.
24일 로엔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공개, 단행된 멜론의 혁신적 플랫폼 진화는 멜론의 핵심자산인 2400만 명의 고객이 10년 간 음원을 소비한 이력과 이용행태 등을 빅데이터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정보로 변환하고, 이를 기획사 및 아티스트에 공개하여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국내 음악시장의 상생과 발전을 위해 기획됐다.
멜론은 기획사 및 아티스트의 최대 니즈인 인지도 제고 및 팬 확대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팬 소비지수'를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아티스트 및 음악 장르 선호도를 분석한 후 유망한 잠재고객을 추출하여 기획사 및 아티스트에게 제공하게 된다.
신원수 로엔 대표이사는 "아티스트와 이용자 그리고 시장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오랜 시간 고민한 결과 멜론의 가장 강력한 자산을 외부와 공유하게 됐다. 이러한 시도는 이전에 유례가 없는 획기적인 상생, 발전의 모델이며, 이번 플랫폼 진화가 KPOP의 경쟁력 제고와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자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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