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27일 전지현의 소속사 문화창고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논란과 관련해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생수의 원천지 중국 표기 문제에 대해 국내 정서를 신중히 검토하지 못한 점 역시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소속사는 "그동안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와 원만한 타협점을 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측은 장백산이 중국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명칭이며, 중국내에서 본 생수의 원천지인 중국 길림성에서 취수한 물에 대해 사용하는 중국내 명칭일 뿐임을 다시 한 번 알아달라는 간절한 바람도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창고 소속배우가 출연한 광고는 중국 대륙에만 한정된 계약이다. 생수의 원천지인 장백산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 배우를 기용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그럴 의도 역시 전혀 없음을 널리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소속사 측은 또 "여러가지 유무형의 손실이 예상되는 바, 신중한 검토와 심도 깊은 논의 끝에 부득이하게 본 계약을 그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대해 더 이상의 오해가 없기를 바라는 바다. 또한 당사와 광고주는 이번 광고를 통해 배우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문화창고와 광고주는 양측의 우호적인 관계가 지속되기를 바라며 더불어 한중 양국간 문화 교류와 발전이 계속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지현과 김수현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중국 내 인기를에 힘입어 중국 헝다그룹 광천수 헝다빙촨(恒大氷泉) 광고모델이 됐다. 하지만 수원지가 백두산이 아닌 장백산으로 표기되는 상품 광고에 출연하는 것이라 역사 왜곡에 동참하는 것이냐는 논란의 중심에 섰다. 중국은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백두산을 장백산으로 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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