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하 단통법) 시행에 따라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로 눈을 돌리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 "보조금을 위해 높은 요금제를 유지하기가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나오기 때문이다.
지난달 1일부터 시행된 단통법은 차별적 보조금 지급의 부작용을 막아 일명 '호갱'이 없도록 만드는데 취지가 있다. 단통법에서는 이동통신사 보조금을 법적 상한선 30만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대리점·판매점 재량으로 공시 금액의 최대 15%을 지급할 수 있다.
하지만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해야 보조금을 높게 받을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비판받고 있다.
소비자들이 눈을 돌린 곳은 미국 아마존닷컴 이베이를 비롯한 외국 쇼핑몰이다. 휴대폰 브랜드도 삼성·LG에 치우치지 않고 블랙베리, 소니, 화웨이, 샤오미 등 다양하다. 이같은
네티즌들은 "단통법, 소비자들 해외직구, 휴대폰이 예전보다 더 비싸졌다" "단통법, 소비자들 해외직구, 고가의 요금제 필요성을 못 느끼겠다" "단통법, 소비자들 해외직구, 우리나라도 싸게 팔았으면 좋겠다"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매경닷컴 박진형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