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통 단계적 철거, 공중전화 부스도 역사속으로…시설물 개선해 보행권 획득
우체통 단계적 철거, 시민 보행 확보 위해
우체통 단계적 철거 소식이 화제다. 공중전화 부스 역시 단계적으로 철거된다.
15일 서울시는 공중전화 부스와 우체통의 단계적 철거 내용이 담긴 '인도(人道) 10계명'을 발표했다.
서울 시는 무질서하게 운영되는 30가지 종류 110만 개의 가로 시설물을 개선해 보행권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 우체통 단계적 철거 |
택시 승차대, 가로 판매대, 구두 수선대, 자전거 거치대 등도 이용객이 많지 않으면 옮기거나 철거된다.
이후 시는 제각기 설치된 신호등, 교통 표지판, 가로등, 시설 안내 표지판, 폐쇄회로(CC)TV 등을 하나의 기둥에 모아 '통합형 지주'로 관리한다. 건널목 턱, 인도로 돌출된 가로수 뿌리, 좁은 보도의 지하철 환기구, 인도 위 분전함도 정비해 보행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시는 내년에 중구 마른내길, 중랑구 신내로, 청계천로 평화시장 앞, 을지로 3·4가, 종로4가, 마곡지구, 항동지구, 고덕강일지구 등 8곳에 차량·이륜차 겸용, 이륜차 전용 포켓주차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보행 안전을 위협하는 가로수와 소화전
박원순 시장은 "도시의 기본인 인도를 보행자의 안전이 담보되고 누구나 편하게 걷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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