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유고래 특징, 폭발 영상 대체 뭐길래…사체 조사하던 중 ‘쾅?’
향유고래 특징, 향유고래 특징, 향유고래 특징
향유고래 특징, 뭉툭한 사각형 모양의 머리가 인상적
향유고래 특징, 폭발 영상 대체 뭐길래…사체 조사하던 중 ‘쾅?’
향유고래의 특징이 화제가 되는 가운데 앞서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향유고래 폭발 영상도 시선을 끌고 있다.
↑ 사진=해당영상 캡처 / 향유고래 특징 |
향유고래는 이빨고래 중 가장 큰 종으로 최대 몸길이 20m, 몸무게 수십 톤에 이르는 동물이다.
전체적인 몸 색깔은 어두운 회색 계열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흰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으며, 몸에 비해 매우 작은 가슴지느러미와 등지느러미를 대신하는 파도 모양의 피부 돌기, 그리고 매우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다.
향유고래의 특징은 무엇보다 뭉툭한 사각형 모양의 머리가 몸길이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할 만큼 큰 것이 특징이다.
아래턱은 가늘고 길며, 원뿔 모양의 날카로운 이빨이 수십여 개나 있다. 위턱의 이빨은 퇴화되어 눈에 띄지 않고, 그 대신 이빨이 있어야 할 자리에 남아 있는 구멍에 아래턱의 이빨들이 소켓처럼 맞물리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일전 화제가 된 ‘향유고래 폭발’ 영상은 한 해양 생물학자가 해변가에 있는 향유고래 사체를 조사하는 장면을 담고 있다.
해당 영상에서는 주황색 방호복을 입는 생물학자가 칼로 고래의 배
이는 그물에 걸려 죽은 향유고래가 해변에서 일주일 동안 방치돼 부패하면서 메탄가스가 뱃속을 가득 채운 상태였기 때문이다.
고래의 덩치가 큰 만큼 폭발의 세기도 강력했을 것으로 추정돼 아찔한 상황이었음을 암시한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