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된장찌개, 집안 비법 공개 "엄마 한테 혼날것 같다"…'어떡하쥬?'
↑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사진=tvN 집밥 백선생 |
23일 방송된 예능 '집밥 백선생'에서는 백종원의 노하우가 담긴 된장찌개 레시피가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백종원은 미리 만들어두면 간편하게 된장찌개를 끓일 수 있는 '만능 된장 베이스' 레시피를 밝혔습니다.
백종원은 된장찌개 맛 비결에 대해 "된장찌개가 맛있으려면 여러 번 끓이면 된다. 된장을 두 번 끓이겠다"면서도 "핵심은 무다. 된장찌개에 가능한 무를 무조건 넣는다. 대부분 감자를 넣지만 난 감자를 별로 안 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만능 된장 베이스'를 이용하면 어떤 재료를 넣어도 맛있는 된장찌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된장에 넣을 애호박, 양파 등 야채들은 큼직하게 썹니다. 특히 된장의 텁텁한 맛을 잡아주기 위해서는 단맛을 내는 양파를 많이 넣는 것이 좋습니다.
백종원은 "텁텁한 맛을 잡기 위해서는 설탕을 넣는다. 좋은 치유제다. 맛이 부드러워진다"며 설탕을 한 스푼 정도 넣었습니다.
간 마늘과 된장찌개 비주얼을 만들기 위한 고춧가루를 뿌리고, 두부를 마지막에 넣으면 됩니다. 백종원이 만든 된장찌개를 맛 본 제자들은 "진짜 맛있다"며 감탄했습니다.
백종원은 "우리집 만의 노하우가 담긴 된장찌개다. (된장찌개 레시피를 공개해)어머니한테 혼날 것 같다"며 또 다른
우삼겹, 파, 매운 고추, 된장, 고추장, 간마늘, 설탕. 뚝배기에 고기를 볶은 후 채썬 무를 같이 넣고 볶습니다. 쌀뜨물을 자박자박하게 넣고, 된장 한 숟가락을 넣고 풀어줍니다.
고추장은 된장의 1/3 비율로 넣은 후 설탕 반 스푼 넣어 텁텁한 맛을 잡습니다. 간마늘을 넣고 마무리는 매운 고추와 파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