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석근 기자] 돌고래호 사고 당시 초기 구조 활동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에 지적이 들끓고 있다.
7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등 발표 내용을 놓고 보면 돌고래호와 함께 뱃길에 오른 돌고래1호 선장의 5일 오후 8시40분 신고가 제주해경안전본부 상황실로 전달되기까지 23분이 걸렸다.
상황 접수에만 23분이 소요된 것은 ‘해상 어디서나 신고 후 1시간 내 출동’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안전처의 목표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 돌고래호, 사고 당시 구조 활동 허점 드러나…초기대응 문제 많았다/사진=MBN |
추자안전센터 직원이 신고를 받은 후 전화로 돌고래호로 연락을 시도하고, 또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통해 돌고래호의 위치가 파악되는지 확인을 한 후 상황실로 보고를 하느라 시간이 걸렸던 것으로 안전처는 파악하고 있다. 즉 통신두절이나 실종이 맞는지 확인을 거쳐 보고하는 데까지 23분이 소요됐다는 것이다.
한 안전처 관계자는 “상황이 발생하면 조치(대응)와 함께 보고를 해야 하는데, 안전센터는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조치 후 보고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확인된 내용이 불충분하더라도 추자안전센터에서 우선 신고를 전달하고 확인 작업과 함께 출동준비를 했더라면 초기대응이 더 빨라질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
박인용 장관은 취임 후 신속한 상황관리를 유독 강조하면서, 초기상황전파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했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최초신고와 상황실 전파까지 23분이나 걸렸다.
안전처 관계자는 “신고 후 초기대응절차를 다듬을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돌고래호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이 신고 전까지 전혀 감지되지 않았던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생존자들의 증언을 보면 배가 전복된 후 선장 김씨는 승객들에게 “배가 항해를 하면 어떤 무선통신이 해경과 연결돼 있어 해경이 반드시 구조하러 온다. 해경이 금방 올 거다”라며 모두를 안심시켰다.
이는 선장 김씨가 사고 직후 배에 설치된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의 조난신고버튼을 눌렀거나, 누르지 않았다고 해도 배의 V-PASS가 끊겼으니 당국이 이를 감지하고 곧 수색에 나서리라고 믿었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돌고래호의 V-PASS가 5일
안전처 관계자는 “돌고래호는 연안에 있었기 때문에 V-PASS가 잡혀야 하는 게 정상”이라며 “신호가 사라진 후 조처가 없었던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석근 기자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