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라면, 비빔면 같은 ‘국물 없는 라면’이 ‘국물 라면’을 위협하고 있다.
14일 시장조사기관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전체 라면 매출은 1조2천755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0% 줄었다.
전체 매출에서 국물 있는 라면은 73.68%, 국물 없는 라면은 26.32%를 차지했다.
국물 있는 라면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4.83% 줄어 전체 라면시장 감소를 주도한 반면, 국물 없는 라면은 전년 동기 대비 9.19% 늘며 신장세를 이어갔다.
국물 없는 라면은 전체 라면 매출에서 2013년 20.93%, 2014년 23.51%, 2015년 26.32%를 차지하며 그 비중을 해마다 높여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짜장라면(31.33%)과 비빔면(11.55%)의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짜장라면의 매출이 급증한 것은 프리미엄급 짜장라면 제품이 잇달아 출시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농심은 지난 4월 3㎜ 두께의 굵은 면발과 200도 이상 고온에서 짧은 시간에 재료를 볶는 고온 쿠킹 기술로 정통 짜장의 풍미와 식감을 살린 ‘짜왕’을 선보였다.
짜왕의 선풍적인 인기에 지난 7월 오뚜기는 춘장과 양파를 센 불에 볶아 불 맛을 살린 ‘진짜장’을, 팔도는 2.5mm 두께의 면발에 양파, 감자, 돼지고기 등 큼직한 건더기가 들어 있는 액상 짜장소스의 ‘팔도짜장면’을 출시했다.
비빔면 시장도 시장 점유율 1위인 팔도비빔면이 올해 5월에
업계 관계자는 “최근 먹방(먹는 방송), 쿡방(요리하는 방송)의 영향으로 라면을 요리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업체들이 짜장라면의 액상소스나 풍미유, 액상스프 고급화 전략을 쓰고 있다”며 “라면 업체들이 프리미엄 짜장라면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관련 시장이 확대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