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 10년 만에 케이블채널 시대의 선도주자에서 국내 대표 방송사로 우뚝 섰다. 지난 10년의 화려한 역사를 기반으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tvN이다.
28일 오후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 호텔에서 tvN 개국 10주년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덕재 CJ E&M 미디어콘텐츠부문 대표, 이명한 CJ E&M tvN 본부장, 김석현 CJ E&M tvN 기획제작총괄 CP, 유성모 CJ E&M PD가 참석한 가운데, 이덕재 대표는 tvN의 지난 10년을 브리핑하며 “지상파가 시도할 수 없는 파격적 소재, 방식으로 케이블만이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제작했다”고 말했다.
2006년 10월 개국한 종합연예오락 채널 tvN은 개국 초기 ‘택시’, ‘막돼먹은 영애씨’ 등 차별화된 기획을 바탕으로 유쾌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시즌제 드라마, 페이크 다큐 등 기존 방송과 차별화된 콘텐츠가 신선한 반응을 일으켰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롤러코스터’, ‘화성인 바이러스’ 등 기존 지상파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일상적인 혹은 독특한 소재의 예능을 성공시키며 대중친화적 종합오락채널로 거듭났다.
개국 5주년 시기인 2011~2012년에는 ‘SNL코리아’, ‘코미디빅리그’, ‘로맨스가 필요해’, ‘응답하라 1997’, ‘인현왕후의 남자’ 등 tvN 특유의 참신한 감각을 담은 콘텐츠가 잇달아 히트하며 채널 브랜드 파워가 급상승했다. 특히 ‘응답하라’ 신드롬은 사회 전반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tvN은 금토드라마 및 여행 리얼리티 신설로 문화와 트렌드를 선보했다. ‘나인’, ‘식샤를 합시다’, ‘미생’, ‘응답하라 1994’, ‘오 나의 귀신님’ 등 다수 드라마가 히트했다. 특히 역대 케이블 최고 시청률을 경신한 ‘응답하라 1988’은 지상파도 해내지 못한 문화 전반을 선도하며 케이블 콘텐츠의 파괴력을 입증했다.
개국 10주년을 맞은 올해는 드라마, 예능 전 분야에 걸쳐 전 방송사를 통틀어 독보적인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드라마 분야에서의 활약은 독보적인데 ‘시그널’, ‘디어 마이 프렌즈’, ‘또 오해영’, ‘굿와이프’ 등 장르 불문 참신한 드라마들이 다수 인기를 얻었다.
이 대표는 “다소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콘텐츠도 있었고, 논란과 이슈 사례도 있었다"면서 "많은 분들이 결과적으로
tvN은 찬란한 지난 10년의 역사를 응집해 오는 10월 8, 9일 이틀에 걸쳐 ‘tvN10 어워즈 & tvN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개국 10주년을 기념해 개최되는 축제로 tvN의 대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컨벤션부터 tvN을 빛낸 스타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축제의 현장이 예고됐다.
psyon@mk.co.kr/사진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