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김진선 기자] 더없이 쓸쓸하고 적막하다. 외로움이 물밀려오듯 밀려와 마음을 쓸어내리고, 그 자리에는 고요함이 남는다. 영화 ‘싱글라이더’는 이렇듯 누구나 한번 쯤 느꼈을 ‘감정’을 되짚고, 또 훑는다. 그 감정의 밑바닥 지점까지 다다를 순간, 쉼 없이 달려온 길에 쉼표를 찍는다.
증권회사의 지점장 재훈(이병헌 분)은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며, 아내와 아들을 둔 가장이다. 성공한 삶을 산다고 생각한 그이지만 어느날 부실채권 사건으로 벼랑 끝에 내몰리게 되고 가족이 있는 호주 시드니로 발길을 돌린다.
이 작품은 평범하다면 더 없이 평범한 이들의 얘기다. 재훈은 가족을 위해 자신을 내던지고 앞만 보고 달려온 한 가장, 수진은 결혼과 출산으로 자신의 꿈을 접고 한 남자의 아내이자 아이의 엄마가 된 여성, 호주에서 2년간 일을 하면서 돈을 번 진아는 젊은 세대를 대변한다.
이들은 모두 쓸쓸하고 고독한 존재다. 서로가 함께하고, 미소를 짓지만, 그 안에는 먹먹함이 묻어난다.
특히 이러한 극의 흐름은 배우들의 눈빛을 통해 흘러간다. 이병헌은 최근 출연한 작품 속 강렬함이 아닌,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얼굴이 돼 극을 잡는다. 잊고 지낸 그의 섬세한 감정과 표정이 작품과 어우러져 쓸쓸함을 더한다.
공효진 역시 마찬가지다. 평범한 듯 특별한 그의 에너지는 극의 주파수와 잘 맞아떨어졌다. 덕분에 극이 공효진 자체만 바라보는 시선이 아님에도, 이질감 없이 다가온다. 안소희는 연기력 논란에 반격을 가하듯, 쉽지 않은 감정라인을 자연스럽게 이었다.
‘싱글라이더’는 잔잔함 속에 큰 파장이 있고, 조용한 듯 하지만 깊은 울림이 있다. 바쁘게 앞만 보고 달려온 현대인들, 정작 ‘무엇이 소중한 것’인지 잊
김진선 기자 amabile1441@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