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7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레드벨벳 2위 소녀시대 3위 트와이스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7년 7월 10일부터 2017년 8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524만3082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46만3580개와 비교하면 0.34%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7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레드벨벳, 소녀시대, 트와이스, 블랙핑크, 위키미키, 여자친구, 에이핑크, 러블리즈, 마마무, 레인보우, 우주소녀, 나인뮤지스, 스텔라, 드림캐쳐, 걸스데이, CLC, 라붐, 워너비, 티아라, AOA 순이었다.
1위, 레드벨벳(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만2088 미디어지수 192만6144 소통지수 191만4584 커뮤니티지수 288만2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6만5320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4만8630와 비교해보면 145.19% 급등했다.
2위, 소녀시대(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만2776 미디어지수 224만328 소통지수 103만8461 커뮤니티지수 258만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2만207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1만7011와 비교해보면 163.47% 급등했다.
3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만7828 미디어지수 82만5816 소통지수 192만3075 커뮤니티지수 216만61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9만282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5만910와 비교해보면 0.6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7년 8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이 1위를 기록했다. 레드벨벳 브랜드는 지난 달 10일 발매한 여름 미니앨범 ‘더 레드 서머(The Red Summer)’ 타이틀 곡 ‘빨간 맛(Red Flavor)’으로 음원, 음반, 음악방송에서 모두 휩쓸면서 파워풀한 파워를 보여줬다"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빨갛다' '예쁘다 '좋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콘서트' '빨간 맛' '엑소'가 높게 나왔다.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1.93%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7년 7월 10일부터 2017년 8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7년 8월 분석에는 트와이스, 레드벨벳, EXID, 라붐, 블랙핑크, 프리스틴, 오마이걸, 소녀시대, 레인보우, 걸스데이, 러블리즈, 에이핑크, 마마무, 여자친구, 구구단, 스텔라, 워너비, AOA, 드림캐쳐, 모모랜드, 다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