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트와이스 2위 레드벨벳 3위 블랙핑크로 분석됐다. 3세대 걸그룹 3강 구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10월 9일부터 11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70,727,071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10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6,809,055개와 비교하면 24.5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1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4,552 미디어지수 3,577,776 소통지수 1,922,276 커뮤니티지수 2,747,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71,674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407,235와 비교해보면 63.44% 상승했다.
2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756 미디어지수 1,403,568 소통지수 1,154,644 커뮤니티지수 1,923,7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6,76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76,171와 비교해보면 5.11%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172 미디어지수 816,240 소통지수 2,188,708 커뮤니티지수 1,042,7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9,83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259,200와 비교해보면 35.00% 상승했다.
4위 에이핑크(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150 미디어지수 1,146,384 소통지수 546,353 커뮤니티지수 1,415,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0,3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23,418와 비교해보면 13.03% 상승했다.
5위 EXID ( LE, 정화, 하니, 솔지, 혜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580 미디어지수 1,549,944 소통지수 281,119 커뮤니티지수 1,086,6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0,316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96,794와 비교해보면 1152.1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7년 1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트와이스가 2개월 연속 1위를 지켰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지난 달에 비해 24.50% 증가했다. 매스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소비보다는 소셜미디어와 동영상 미디어를 통한 소비가 커지고 있었다. 특히 유튜브를 통한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급증하고 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트와이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감사하다, 든든하다, 예쁘가'가 높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sje@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