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MAMA in Hong Kong’ 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 사진=Mnet ‘2017 MAMA in Hong Kong’ 방송화면 캡처 |
1일 오후 홍콩 아시아월드 엑스포 아레나에서는 ‘2017 MAMA in Hong Kong’이 개최됐다.
이날 엑소는 5년 연속 올해의 앨범상의 영예를 안았다. 엑소 수호는 “5년 연속 수상하게 됐다. 저희가 이 자리 있을 수 있는 것은 엑소엘(팬클럽) 여러분 덕분이다. 5년 연속 (올해의 앨범상) 수상, 4연 연속 밀리언셀러 이런 기록을 세울 때마다 믿기지 않는다. 엑소엘 덕분에 이런 결과가 있었다”며 “엑소를 사랑해주시는 분들 지치지 않고, 무대에 서있겠다. 이 상 부끄럽지 않은 엑소가 되겠다”며 소감과 함께 포부를 밝혔다.
이어 시우민은 “감사하다.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다. 엑소엘 덕분에 엑소 역사에 마침표를 찍지 안은 채 진행 중이다. 여기까지 올라오게 잘 키워주신 엑소엘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찬열은 감격스러운 마음에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
↑ ‘2017 MAMA in Hong Kong’ 출연진 사진=Mnet ‘2017 MAMA in Hong Kong’ 방송화면 캡처 |
올해의 앨범상을 두고 엑소와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가수상과 더불어, 베스트 뮤직비디오,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인 홍콩 상을 수상했다.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인 홍콩 상은 현장에서 팬들이 직접 뽑은 상으로 남다른 의미가 있다.
이에 방탄소년단은 매 수상소감 발표마다 먼저 아미(팬클럽)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모든 공을 팬들에게 돌렸다. 올해 방탄소년단은 ‘DNA’ ‘마이크드롭’ ‘봄날’ 등으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큰 사랑을 받았다. 방탄소년단은 이를 증명하듯 ‘2017 MAMA’에서 3관왕을 달성했다.
그런가 하면 워너원은 쟁쟁한 후보들을 뒤로 하고 남자 그룹상을 받았다. 남자 그룹상 후보에는 엑소, 갓세븐, 뉴이스트W, 워너원, 방탄소년단, 세븐틴이 올랐다. 어느 때보다 쟁쟁한 그룹들이 자리 잡고 있어 가늠하기 힘들었던 상이다.
올해 하반기에 데뷔한 워너원은 데뷔 앨범, 리패키지 앨범 단 두 장의 앨범으로 밀리언셀러 등극했다. 워너원은 믿기지 않은 듯 멈칫하다 무대 위로 올라섰다. 리더 윤지성과 하성운은 감격스러운 마음에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 ‘2017 MAMA in Hong Kong’ 출연진 사진=Mnet ‘2017 MAMA in Hong Kong’ 방송화면 캡처 |
강다니엘은 “‘MAMA’란 엄청 큰 무대에 오른 것만으로 감사한데 엄청난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저희를 도와주는 스태프 감사하다. 워너블 진짜 사랑한다”라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외에도 여자 그룹상에는 레드벨벳이 수상했고, 헤이즈는 베스트 힙합&어반 뮤직,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여자 솔로 부문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또한 윤종신과 아이유는 시상식에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각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남자 솔로, 베스트 여자 아티스트 부문을 받는 영광을 얻게 됐다.
사실 ‘2017 MAMA in Hong Kong’은 참석한 그룹들이 상을 받았다. 이러한 점에서 상 퍼주는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움이 들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상을 떠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상식, 축제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다음은 ‘2017 MAMA in Hong Kong’수상자 명단
▲ Qoo10 올해의 앨범상 엑소
▲ Qoo10 올해의 가수 방탄소년단
▲ 남자 그룹상 워너원
▲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남자 솔로 윤종신
▲ 베스트 여자 아티스트 아이유
▲ 여자 그룹상 레드벨벳
▲ 베스트 힙합&어반 뮤직 헤이즈 ‘널 너무 모르고’
▲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 혁오‘TOMBOY’
▲ 베스트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봄날’
▲ 베스트 콜라보레이션 다이나익듀오X첸 ‘기다렸다 가’
▲ 스타일 IN 뮤직 선미 ‘가시나’
▲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여자 솔로 헤이즈 ‘비도 오고 그래서’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 태민 ‘MOVE’
▲ 베스트 보컬 퍼포
▲ 뉴 아시안 아티스트상 NCT127
▲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인 홍콩 방탄소년단
▲ 베스트 OST 에일리 tvN 드라마 ‘도깨비’ OST‘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 ‘2017 MAMA’월드 퍼포머 갓세븐(GOT7)
▲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만다린 Karen Mok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