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에게 붙은 '기록경신단'이란 수식어가 괜한 말이 아닌 듯 싶다. 사흘이 멀다하고 각종 기록 경신 소식으로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으니, 이토록 바람직한 뉴스메이커가 따로 없다.
수 일을 거슬러올라갈 필요 없이, 지난 사흘간의 기록만 살펴봐도 대단하다. 지난 7일 하루 동안에만 무려 3건의 '기록'으로 뉴스페이지를 채웠다.
먼저 국내에서는 지난 9월 발매한 미니앨범 ''LOVE YOURSELF 承 Her(러브 유어셀프 승 허' 판매량이 142만장을 돌파(142만 4886장), 가온차트 누적 집계 사상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단일 앨범 월간 판매기준 2001년 11월 god 4집(144만1209장, 한국음반산업협회) 이후 16년 만의 120만장을 돌파 기록이다. 여전히 앨범 판매량이 4만장 선을 유지하고 있어 신기록 경신은 계속될 전망이다.
일본에서 지난 7일 발매한 여덟번째 싱글 '마이크 드롭/디엔에이/크리스털 스노우(MIC Drop/DNA/Crystal Snow)’는 9일까지 사흘 연속 오리콘 데일리 싱글 차트 1위를 달렸다.
방탄소년단은 이로써 2015년 발매한 싱글 'FOR YOU', 'I NEED U (일본어 버전)', 2016년 발매한 싱글 'RUN(〃)', 지난 5월 발매한 일곱 번째 싱글 ‘피 땀 눈물'에 이어 5연속 오리콘 데일리 싱글 차트 1위를 달성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번 싱글이 기록한 앨범 당일 판매량 34만 2655장은 기존 일본 내 해외 아티스트 중 최고 기록이다.
해당 싱글 수록곡 중 일본어 버전의 신곡 '크리스털 스노우(Crystal Snow)'는 발매 당일 스웨덴, 슬로베니아, 홍콩, 필리핀, 태국,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아랍에미레이트 등 10개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싱글 차트에는 4위로 진입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4일 발표한 '마이크 드롭(MIC Drop)' 리믹스 버전은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인 '핫 100' 28위를 기록, 자체 기록인 'DNA'의 67위 기록을 경신했다. K-팝 그룹 최초로 해당 차트 40위권 진입이라는 점에서도 눈부신 성과였다.
이뿐 아니라 '러브 유어셀프 승 허' 앨범은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역주행하며 롱런 기세를 이어갔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 수상에 이어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까지 뜨겁게 접수한 이들의 후속 목표는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 8일부터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방탄소년단 라이브 트릴로지 에피소드 3 윙스 투어 더 파이널’을 열고 국내 팬들을 만나고 있다. 공연은 10일까지 이어진다.
psyon@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