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18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워너원 강다니엘 2위 빅뱅 태양 3위 워너원 박지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1월 16일부터 2018년 2월 17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39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550만1755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9688만2402개와 비교하면 21.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빅뱅 태양, 워너원 박지훈,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옹성우,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황민현, 워너원 김재환, 슈퍼주니어 이특, 워너원 박우진,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엑소 백현, 워너원 배진영, 워너원 라이관린, 빅뱅 승리, 워너원 하성운, 워너원 이대휘, JBJ 권현빈, 방탄소년단 슈가, 엑소 시우민, 워너원 윤지성, 엑소 찬열, 방탄소년단 진, 아이콘 구준회, 하이라이트 윤두준, 엑소 세훈, 방탄소년단 제이홉, 아스트로 차은우, 비투비 육성재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만1473 미디어지수 391만7281 소통지수 142만8563 커뮤니티지수 214만78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7만513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73만5376와 비교하면 9.80% 상승했다.
2위, 빅뱅 태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만1536 미디어지수 278만8277 소통지수 17만1225 커뮤니티지수 90만17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8만2790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58만2546와 비교하면 136.78% 상승했다.
3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만345 미디어지수 159만9544 소통지수 115만3393 커뮤니티지수 184만60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만93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84만8603와 비교하면 2.04% 하락했다.
4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만9999 미디어지수 95만8561 소통지수 10만4068 커뮤니티지수 37만29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9만55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5만7393와 비교하면 8.66% 상승했다.
5위, 워너원 옹성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93만6598 미디어지수 182만3889 소통지수 74만5761 커뮤니티지수 85만33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만9616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4만862와 비교하면 13.5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브랜드평판지수가 급등하면서 7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빅뱅 태양이 결혼 소식으로 미디어의 관심으로 모았고, 빅뱅 태양은 군입대 이슈로 브랜드 소비량을 높였다. 지난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6,882,402개와 비교하면 21.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94% 하락, 브랜드이슈 20.36% 하락, 브랜드소통 2.34% 하락, 브랜드확산 29.1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좋다, 잘생기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은 2018년 1월 16일부터 2018년 2월 17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뤄졌다.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