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2018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워너원 강다니엘 2위 빅뱅 지드래곤 3위 빅뱅 태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2월 15일부터 2018년 3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39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6413만2165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5550만1755개와 비교하면 5.5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빅뱅 지드래곤, 빅뱅 태양, 빅뱅 승리, 빅뱅 대성, 워너원 황민현, 워너원 박지훈, 방탄소년단 지민, 엑소 시우민, 워너원 옹성우, NCT 마크, 방탄소년단 제이홉, 하이라이트 양요섭, 방탄소년단 정국, 워너원 김재환,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하성운, 인피니트 김성규, 슈퍼주니어 이특, 워너원 박우진, NCT 태용, 워너원 윤지성, 워너원 배진영, 엑소 백현, 빅스 엔, 씨엔블루 이종현, 엑소 찬열, 방탄소년단 진, 워너원 라이관린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만6109 미디어지수 298만572 소통지수 110만2285 커뮤니티지수 137만83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1만72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37만5135와 비교하면 34.06% 하락했다.
2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619만5433 미디어지수 365만3604 소통지수 15만1350 커뮤니티지수 70만38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0만4230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05만7393와 비교하면 111.66% 상승했다.
3위, 빅뱅 태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만9850 미디어지수 328만2125 소통지수 20만1347 커뮤니티지수 72만43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9만766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48만2790와 비교하면 28.12% 하락했다.
4위, 빅뱅 승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만6457 미디어지수 183만524 소통지수 29만1342 커뮤니티지수 81만9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만79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4만757와 비교하면 103.54% 상승했다.
5위, 빅뱅 대성브랜드는 참여지수 183만4963 미디어지수 226만5293 소통지수 11만4315 커뮤니티지수 51만95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만407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7만6960와 비교하면 599.3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8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5550만1755개와 비교하면 5.5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78% 상승, 브랜드이슈 24.28% 상승, 브랜드소통 5.45% 하락, 브랜드확산 19.6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귀엽다, 기다리다, 좋다'가 높게 나왔고, 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은 2018년 2월 15일부터 2018년 3월 16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