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강사 권영찬 교수는 최근 제주도에 위치한 더앨리시아펜션에서 진행된 한 대기업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셀프마케팅을 잘하면 내 연봉이 4배 이상 올라간다!’, ‘마케팅의 달인 되는 노하우는 어렵지 않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강연을 진행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권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자신이 광고모델을 맡고 있는 ‘노터치 슬림청소기’ 25회 연속 매진 노하우를 전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마케팅 노하우와 마케팅 철학에 대해서 전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권영찬은 지난 18일 홈앤쇼핑 첫 방송으로 진행 된 노터치 슬림 청소기 생방송에서 110%가 넘는 완판을 진행하며, 2018년 봄 시즌을 맞이해서 매진을 진행하는 매진남으로 유통계와 광고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권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매출이 안 나와서 홈쇼핑에서 사라질 뻔 했던 기능성 쓰레기통 매직캔의 광고모델로 발탁이 된 사연과 함께 그 이후 홈쇼핑에서 지난 5년간 사랑을 받으며 단돈매출 700억 원을 올린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로 강연의 포문을 열었다.
기업 마케팅 전문가로 19년째 활동하고 있는 권영찬 교수는 지난 2000년 한경희 스팀청소기부터 시작해서 NUC녹즙기, 요구르트 제조기, 자미에슨 비타민 등 지금까지 17년 넘게 홈쇼핑 마케팅을 진행하며 매출 1조 원대를 넘어서는 판매고를 보이여 홈쇼핑의 마이더스 손으로 유명하다.
권 교수가 광고모델을 맡고 있는 기능성 쓰레기통은 지난 4년간 홈앤쇼핑에서 방송을 진행하며 4000억원 매출을 훨씬 넘어 섰으며 지난 2012년 현대홈쇼핑 판매 누적금액으로는 700억 원을 훨씬 넘어섰다.
권영찬 교수는 최근에는 노터치 파워슬라이드 청소기와 기능성 파벽돌 벽지인 폼블럭과 (주)로이첸의 이지트레이 수납장 등 다수의 상품을 매진시키며 기염을 토하고 있다.
권 교수는 “연속적으로 매진을 치고 있지만, 홈쇼핑 매진의 역사는 잠시라도 한눈을 팔면 바로 깨진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로는 지속적인 기업의 제품 개발과 함께 광고모델을 맡은 본인도 주부들의 트렌드를 읽어 나가며 지속적인 ‘소비자 패턴’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권영찬 교수는 이러한 소비자의 패턴과 니즈를 읽어 내기 위해서 연세대학교 상담코칭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소비자의 상담심리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서 상담코칭심리학과의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현재는 국민대학교 문화심리사회학 마지막 학기 박사과정을 밟으며, 문화와 사회, 작게는 가정이 한 개인에게 미치는 환경적인 심리상황을 연구하며, 국가와 민족에 따른 소비자 패턴에 대한 공부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홈쇼핑에서 매진을 지속하려면, 단순한 운이 아닌 기업의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함께 홈쇼핑 담당 MD와 게스트, 밴더사의 제품 PR 노하우와 광고모델 즉 게스트로 활동하는 전문가의 꾸준한 노력과 화합이 매진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권영찬 교수는 최근 한 소상공인창업센터 강연에서 “내가 원하는 장점과 내가 좋아하는 니즈를 말하지 말고 상대가 원하는 니즈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권영찬은 지난 1991년 개그맨으로 데뷔한 이후에 많은 사랑을 받으며 지난 1997년에 노량진에 ‘권영찬의 짝궁댕이’라는 100여평의 레스토랑을 창업하며 성공을 이끌어낸바 있다. 그리고 지난 2002년에는 ㈜현우정보통신을 창업하고 국내에 처음으로 대형 PC방을 소개하며 큰 성공을 이룬바 있다.
권영찬 교수는 지난 2002년부터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진행한 ‘창업 성공 사례자’로 뽑혀 서울과 경기도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강연에서 “창업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란 제목으로 강연을 시작하며 마케팅전문가로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권 씨는 지난 2009~2010년에는 세계적인 축구 스타로 떠오른 당시 맨유 소속인 박지성선수의 국내 총괄 마케팅 이사를 맡은바 있다. 또 지난 2009~2012년 대종상영화제의 마케팅을 총괄하며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문가로는 국내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홍보, 마케팅 전문가로 통한다.
한편 권영찬은 이호선 박사, 김동성 코치, 앤디황 교수, 박혜영 부통산재테크 전문가, 함성일 경매, 부동산 전문가 등 40여명의 스타강사를 발굴해 내며 스타강사 제조기로도 유명하다.
현재는 김경일 심리학 교수, 황상민 심리학 교수, 임성민 전 아나운서가 소속이 된 권영찬닷컴의 대표를 맡으며 다양한 현장에서 마케팅과 자기계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