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2일 영등포 아트홀에서 진행되는 강연에는 재테크강사로 유명한 권영찬 교수의 ‘쓸 때 쓰고, 아낄 때 쥐어짜는 생활 속 재테크’, ‘투자습관만 바꾸면 당신도 투자의 달인’에 대한 내용과 함께 권영찬닷컴 소속의 주부출신 금융재테크 스타강사 동명희 강사의 ‘금수저가 되고 싶은 직장인들을 위한 재테크’ 강연이 진행이 된다.
권영찬 교수는 이에 앞서 최근 한 대기업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테크 강연을 진행하면서 ‘카드 마일리지 활용하기’, ‘주거래 은행처럼 주거래 주유소 만들기’ 등 주식투자 노하우와 함께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재테크 핵심을 전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권영찬 교수는 먼저 ‘생활 속 재테크’를 소개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카드에 대한 설명에 나섰다. 권 교수는 먼저 주 은행처럼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정하고 대부분의 결제를 그 카드를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가족들과의 여행을 좋아하기에, 그 메인카드와 항공사 마일리지를 연결해서 현재 100만 마일이 넘는 마일리지를 적립하였으며 그중에서 60만마일 이상의 마일리지를 여행을 통해서 비즈니스 항공권 사용이나 제주도 등지에서 호텔을 예약할 때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곧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돈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권 교수의 주로 쓰는 카드는 대부분 마일리지 적립이 배로 되는 카드를 선택했다고 강조했다. 또, 자동차에 주유를 할 때도 자신의 동선에 따라서 단돈 몇 십 원이라도 저렴한 곳의 주유소에서 일정하게 기름을 주입하라고 추천한다.
이 역시 주유적립카드를 만들고 마일리지가 최대한 쌓이는 카드하나를 선택하고 주유 후 받는 세차권을 모아 한 달에 한 번씩 세차를 할 때 활용하라고 ‘생활 속의 재테크 팁’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했다.
권영찬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시테크에 대한 내용도 함께 전했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옛말이 있지만 현대에 와서는 더욱 시간을 점령하는 자가 세상을 정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권 교수는 현재 상담코칭심리학과 교수에 연예인으로 1주일에 3~4개의 방송을 진행하며, 대기업과 공기업에서 스타강사로도 월 10회 이상의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그 많은 일을 어떻게 하느냐?”고 묻는 분들이 많은데, 시간재테크를 활용해서 ‘선택과 집중, 몰입’을 하면 충분한 일이다. 여기에 더해 승무원으로 일하는 아내 덕에 8살, 5살 두 아들을 양육하는 육아 아빠로써도 충분히 시간 활용이 가능하다.
‘억지로 하는 마음 보다는, 내가 선택해서 하는 일이다’는 일종의 마인드컨트롤로 자신을 응원하고 지지하면 충분히 가능한 시간재테크가 된다고 조언했다. 권 교수는 지난 2013년 바쁜 시간을 쪼개서 연세대학교 상담코칭대학원에 도전해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지난 2016년에는 국민대학교 문화심리학 박사과정에 도전해서, 박사수료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는 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서 상담코칭심리학과의 교수를 맡고 있다.
즉, ‘시간을 어떻게 적절히 활용하느냐?’가 1인 3역, 1인 4역을 할 수 있는지 관건이 되기 때문이다. 권영찬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선택해서 거기에 맞는 다양한 행동요령도 숙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권영찬 교수는 “나는 짠돌이는 아니다. 하지만 옷장에는 내 옷은 거의 없고 아내 옷과 애들 옷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방송국에서는 코디분이 옷을 가져오기에 굳이 옷을 사지 않아도 된다.”고 웃으며 전했다.
이날 강연에서 “나에게는 석사, 박사를 하는 자기계발 비용과 후배들에게 밥을 사는 비용 외에는 거의 돈을 안 쓰는 짠돌이다. 하지만 가족들과 어려운 이웃들에게는 쓸 때 쓰는 사람으로 통한다.”고 권 교수는 설명했다.
권영찬 교수는 현재 ‘시각장애인 100인 개안수술 프로젝트’를 개인적으로 진행하며, 27명의 시각장애인에게 개안수술 비용을 지원했다. 그리고 매년 한부모가정을 위해서 500만원 이상의 지원과 나눔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권 교수는 강연 말미에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아낄 때는 아끼고 쓸 때는 쓰는 그런 짠돌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권영찬은 삼성증권과 함께 하는 ‘노후대책을 위한 행복재테크’ 전국투어 강연, ‘소통하면 행복이 보이고 성공도 보인다!’ 소통강연, ‘웃다보면 부자가 된다!’등의 행복재테크 강연을
또한 한국은행과 기업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업을 대상으로 ‘실속 있는 웃을 수 있는 생활 속 재테크’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제신문사들과 함께 ‘투자성향만 바꿔도 재테크 달인이 된다!’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백융희 기자 byh@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