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자가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 5월 조사 결과,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이상민, 3위는 유재석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4월 4일부터 2018년 5월 5일까지 예능인 4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478,43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참여, 미디어, 소통, 확산을 측정했다. 지난 4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7,627,109개와 비교하면 13.68%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됐다.
2018년 5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 30위 순위는 이영자, 이상민, 유재석, 전현무, 김종국, 박나래, 이광수, 신동엽, 김종민, 박명수, 이효리, 유병재, 김준호, 이경규, 조세호, 이수근, 김건모, 박수홍, 김숙, 양세형, 강호동, 정형돈, 김구라, 송은이, 하하, 김준현, 김국진, 차태현, 서장훈, 김병만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160 미디어지수 206,712 소통지수 988,604 커뮤니티지수 969,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3,17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 평판지수 1,335,312보다 115.17% 증가했다.
2위, 이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259 미디어지수 355,014 소통지수 425,205 커뮤니티지수 780,697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891,17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379,709보다 20.53% 하락했다.
3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43,477 미디어지수 379,566 소통지수 439,956 커뮤니티지수 627,6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0,65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599,706보다 58.90% 하락했다.
4위, 전현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496 미디어지수 304,326 소통지수 226,611 커뮤니티지수 865,2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0,71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324,533보다 59.29% 하락했다.
5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162 미디어지수 199,287 소통지수 311,157 커뮤니티지수 665,6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3,214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이영자 브랜드 링크분석을 보면 ‘괴롭다, 힘들다, 좋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전지적참견시점, 매니저, 먹방’이 높게 분석되었다. 이영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11%로 나왔다”고 분석했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