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아이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월 20일부터 5월 21일까지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8923만 97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93만 9104개 보다 14.14% 줄어들었다.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아이콘,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여자친구, 위너, 세븐틴, 볼빨간사춘기, (여자)아이들, 마마무, 블랙핑크, 인피니트, 빅뱅, 황치열, 박효신, 모모랜드, 비투비, 오마이걸, 펜타곤, 아이유, 선미, 로꼬, 청하, 수지, JBJ, 윤종신, 닐로, 정승환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만 9356 미디어지수 219만 5956 소통지수 58만 6912 커뮤니티지수 366만 52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만 7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2만 3277보다 22.61% 상승했다.
2위 워너원(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84만 1428 미디어지수 210만 9493 소통지수 216만 5808 커뮤니티지수 423만 57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5만 251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05만 4871보다 22.42% 하락했다.
3위 아이콘(B.I, 김진환, BOBBY, 송윤형, 구준회, 김동혁, 정찬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 8766 미디어지수 195만 6841 소통지수 307만 9911 커뮤니티지수 118만 51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만 69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99만 8652보다 27.05%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88만1628 미디어지수 155만 3547 소통지수 149만 8444 커뮤니티지수 141만 67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만 40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94만 5940보다 32.66% 하락했다.
5위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 2810 미디어지수 119만 8354 소통지수 192만 8342 커뮤니티지수 89만 37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5만 3223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6만 1637보다 8.7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93만 9104개보다 14.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참여 17.89% 하락, 브랜드 이슈 5.76% 하락, 브랜드 소통 28.69% 하락, 브랜드 확산 1.61%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기대하다, 최고, 행복하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빌보드, fake love , 유튜브’이 높게 나타났다.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1.43%로 분석됐다”고 빅데이터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