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너원 강다니엘,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20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4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9518만4191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9964만3500개와 비교하면 2.23% 줄어들었다.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0위 브랜드는 워너원 강다니엘, 빅뱅 승리, 비투비 이창섭,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진, 뉴이스트W JR, 방탄소년단 뷔, 뉴이스트 백호, 워너원 황민현,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박지훈, 워너원 김재환, 샤이니 민호, 워너원 하성운, 뉴이스트W 백호, 워너원 윤지성, 워너원 박우진, 샤이니 태민, 위너 이승훈, 방탄소년단 슈가, B1A4 바로, 뉴이스트W 렌, 세븐틴 준, 엑소 시우민, 세븐틴 정한, 블락비 지코, 세븐틴 승관,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이대휘, 위너 송민호, 하이라이트 손동운, B1A4 진영, 방탄소년단 제이홉, 세븐틴 민규, 워너원 배진영, 워너원 라이관린, 비투비 육성재, 방탄소년단 RM, 세븐틴 우지, 세븐틴 호시, 비투비 임현식, 세븐틴 원우, 세븐틴 버논, 엑소 카이, 더보이즈 현재, 임팩트 이상, 세븐틴 조슈아, 세븐틴 도겸, JBJ 김동한, 엑소 백현, 세븐틴 에스쿱스, 인피니트 엘, 유앤비 준, 유앤비 의진, 슈퍼주니어 려욱, 슈퍼주니어 은혁, 세븐틴 디에잇, 비투비 서은광, 세븐틴 디노, 블락비 박경, 위너 김진우, 엑소 찬열, 엑소 세훈, 유앤비 찬, 펜타곤 이던, 유앤비 필독, 하이라이트 윤두준, 동방신기 유노윤호, 몬스타엑스 셔누, 비투비 정일훈, MXM 임영민, 펜타곤 후이, 샤이니 온유, 유앤비 지한솔, 엑소 디오, 젝스키스 은지원, 유앤비 기중,유앤비 마르코, 엑소 수호, 슈퍼주니어 이특, 위너 강승윤, NCT 마크, 유앤비 대원, 빅스 라비, 인피니트 남우현, 2PM 닉쿤, 슈퍼주니어 예성, FT아일랜드 이홍기, 엑소 첸, 비투비 이민혁, 몬스타엑스 민혁, B1A4 산들, MXM 김동현, 아스트로 차은우, 유앤비 고호정, 신화 전진, 블락비 피오, 비투비 프니엘, 신화 신혜성 이다.
2018년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빅뱅 승리, 비투비 이창섭,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진, 뉴이스트W JR, 방탄소년단 뷔, 뉴이스트 백호, 워너원 황민현,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박지훈,워너원 김재환, 샤이니 민호, 워너원 하성운, 뉴이스트W 백호, 워너원 윤지성, 워너원 박우진, 샤이니 태민, 위너 이승훈, 방탄소년단 슈가, B1A4 바로, 뉴이스트W 렌, 세븐틴 준, 엑소 시우민, 세븐틴 정한, 블락비 지코, 세븐틴 승관,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이대휘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2만5831, 미디어지수 176만2704, 소통지수 91만8221, 커뮤니티지수 269만39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만71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57만6383와 비교하면 26.05% 하락했다.
2위, 빅뱅 승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만5929, 미디어지수 240만2230, 소통지수 25만3690, 커뮤니티지수 250만67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2만857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7만7390와 비교하면 96.75% 상승했다.
3위, 비투비 이창섭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만9719 미디어지수 71만5279, 소통지수 22만3691, 커뮤니티지수 98만3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만238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1만2363와 비교하면 514.64% 급등했다.
4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만9718, 미디어지수 86만3871, 소통지수 151만3003, 커뮤니티지수 263만31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만972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3만5269와 비교하면 36.66%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59만7424, 미디어지수 73만2760, 소통지수 149만3128, 커뮤니티지수 263만8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6만2240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35만2461와 비교하면 34.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12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1억9964만3500개와 비교하면 2.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5% 하락, 브랜드이슈 19.07% 하락, 브랜드소통 11.69% 하락, 브랜드확산 28.81% 상승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지
이어 "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있다, 귀엽다, 웃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패션, 공항, 워너원'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10%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