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아는형님' 3위 '아내의맛'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6월 5일부터 2019년 7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6680만272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6169만5895개와 비교하면 3.1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2019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런닝맨',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연애의 맛', '슈퍼밴드', '슈퍼맨이 돌아왔다', '강식당', '백종원의 골목식당', '복면가왕',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정글의법칙', '안녕하세요', '해피투게더4', '전지적 참견 시점', '아이돌룸', '불타는 청춘', '불후의 명곡', '도시어부', '구해줘 홈즈', '그랑블루', '냉장고를 부탁해', '살림하는 남자들', '더짠내투어', '집사부일체', '수미네 반찬', '한끼줍쇼', '맛있는 녀석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2만1587 미디어지수 308만2542 소통지수 240만1362 커뮤니티지수 146만9447 시청지수 125만92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3만418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96만4573와 비교하면 9.73% 상승했다.
2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만344 미디어지수 196만746 소통지수 211만6794 커뮤니티지수 250만2894 시청지수 88만88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9만966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47만3882와 비교하면 1.48% 상승했다.
3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91만5998 미디어지수 233만1482 소통지수 120만6219 커뮤니티지수 150만6663 시청지수 83만95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9만9863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8만9087와 비교하면 26.18% 상승했다.
4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만1827 미디어지수 117만3731 소통지수 181만1867 커뮤니티지수 106만8156 시청지수 79만1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7만569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50만2486와 비교하면 50.49% 상승했다.
5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만9659 미디어지수 262만3916 소통지수 73만5915 커뮤니티지수 143만5644 시청지수 61만72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2만2413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60만2444 와 비교하면 2.7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6169만5895개와 비교하면 3.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9.75% 상승, 브랜드이슈 6.96% 상승, 브랜드소통 9.64% 하락, 브랜드확산 6.54% 상승, 브랜드소비 2.40%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9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유쾌하다, 즐겁다, 신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윤노윤호, 박나래, 이시언'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3.02%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19년 7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런닝맨',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연애의 맛', '슈퍼밴드', '슈퍼맨이 돌아왔다', '강식당', '백종원의 골목식당', '복면가왕', '동상이몽', '정글의법칙', '안녕하세요', '해피투게더', '전지적 참견 시점', '아이돌룸', '불타는 청춘', '불후의 명곡', '도시어부', '구해줘 홈즈', '그랑블루', '냉장고를 부탁해', '살림하는 남자들', '더짠내투어', '집사부일체', '수미네 반찬', '한끼줍쇼', '맛있는 녀석들', '개그콘서트', '고교급식왕', '으라차차 만수로', '배틀 트립'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