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뮤콜라보 사진=뮤콜라보, 사진설명 뮤콜라보 뮤지션 매칭서비스 등록 화면 |
미디어 산업의 발전으로 뮤지션의 데뷔 경로가 기존 오디션 체재에서 개인 체재로 바뀌고 있는 상태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뮤지션들의 데뷔 경로는 획일적이었으며, 특히 복잡한 서류와 치열한 경쟁은 재능있는 뮤지션들의 데뷔 문턱을 높게 만들었다.
한가지 예로 최근 Spotify Artist(뮤지션들이 유통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음원을 올려서 스트리밍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를 만들고, Soundbetter(프로필 기반으로 뮤지션간 job을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인수하여 음악산업의 지각변동을 이끌고 있다.
가요계에서도 최근 BTS가 ‘네시’라는 곡을 복잡한 유통 구조를 배제하고 다이렉트로 Sound Cloud에 업로드하여 자신들이 발매했던 음원 중 최고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를 보듯이 현재의 음반 시장은 과거 고가의 시설과 장비에서 제작되었던 음악 환경을 바꿔놓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뮤콜라보는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작업구조, 연주자의 투명한 수익창출, 인공지능 연주자로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하며 뮤지션들의 데뷔 문턱을 낮추고
특히 수집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으로 인공지능 연주자를 탄생시켜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제작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비지도 학습과 강화 학습의 복합방식으로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획일적인 음악 시장에 시사하는 바도 크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안하나 기자 mkultur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