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문제를 다룬다는 게 조심스럽긴 하지만 분명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숨기는 게 능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경각심을 느끼고 잘못된 일이라는 걸 알고…외면해서는 안 되는 일이란 걸 표현하고 싶었다 -김승우 감독”
14년 만의 스크린 귀환, 처절한 이영애의 민낯을 담아낸 (어떤 의미로든) 강렬한 스릴러, ‘나를 찾아줘’(감독 김승우)다.
6년 전 실종된 아들을 봤다는 연락을 받은 정연(이영애). 숱하게 반복되던 거짓 제보와 달리 생김새부터 흉터까지 똑같은 아이를 봤다는 낯선 이의 이야기에 정연은 지체 없이 홀로 낯선 곳으로 향한다.
하지만 자신의 등장을 경계하는 듯한 경찰 홍경장(유재명)과 비슷한 아이를 본 적도 없다는 마을 사람들. 그들이 뭔가를 숨기고 있음을 직감한 정연은 포기하지 않고 진실을 찾기 시작한다.
정연의 등장과 함께 그녀를 경계하며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하며 모르는 척 외면해 버리는 사람들. 그들이 감추려는 충격적 진실이 마침내 밝혀지지만 예상치 못한 더 큰 비극이 관객을 점점 더 힘겹게 만든다. 여타의 비슷한 장르의 영화들과 달리 (얼마든지 더할 수 있었던) 영화적 재미와 과감히 맞바꾼 건, 결국 메시지 그것을 향한 메가폰의 진정성이다.
영화는 결국 우리가 살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지켜내야 하는 것들, 외면해서는 안 되는 것들에 대해 처절하게 외친다. 그리고 긴 고난의 끝엔 ‘그럼에도 포기해서는 안 될’ 삶의 고귀함을 담은 피날레로 깊은 여운을 담아 보상한다.
스릴러의 텐션을 기반으로 오랜 사투 끝에 긴 여운을 남기는, 견고하게 짜여진 구성과 스토리, 배우들의 구멍 없는 열연으로 마지막 순간까지 관객의 숨통을 조여 오는 치밀한 스릴러다. 마지막 순간을 위해 감내해야 할 게 너무나 큰, 그 고단함이 상업 영화로서는 약점이 될 수 있지만,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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