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 1위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1월 26일부터 지난 26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4399만 475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041만 7384개와 비교하면 10.4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NCT, 세븐틴,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트와이스, 오마이걸, 마마무, 엑소, 에스파, 여자친구,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레드벨벳, ITZY,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갓세븐, 위클리, 에버글로우, 프로미스나인, 트레저, 러블리즈, 뉴이스트, 아스트로, 스텔라, 에이프릴, 소녀시대, 샤이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5,872 미디어지수 4,049,610 소통지수 5,512,729 커뮤니티지수 5,413,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72,0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858,121과 비교하면 12.5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041만 7384개보다 10.4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7% 상승, 브랜드 이슈 38.75% 상승, 브랜드소통 2.85% 하락, 브랜드확산 9.7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0.55%가 되면서 지난 11월 긍정비율 57.83% 보
이어 “2020년 1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수상하다, 축하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다이너마이트, 유튜브, 빌보드’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2%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이남경 기자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