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요즘 아침에 일어나면 귀밑 쪽 턱관절이 너무 아프고 입을 벌리기가 어렵습니다. 간혹 귀까지 아픕니다. 왼쪽은 사랑니가 나는 게 조금씩 보이고, 오른쪽은 아직 안 났습니다. 혹시 사랑니 때문에 아픈 건가요?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턱관절 장애일 가능성이 큽니다. "턱관절 장애"는 턱의 뼈, 인대, 주변 근육에 손상이 발생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입을 잘 벌릴 수 없게 되거나, 잘 씹을 수 없게 됩니다. 관절 부위의 손상 위치가 귀와 가까워 턱이 아픈 경우, 귀도 함께 아플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외상 때문입니다. 부딪혔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또한, 노래방에서 노래를 장시간 불렀을 때, 껌을 오래 씹은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보통 본인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이 밖에도, 윗니와 아랫니의 교합이 맞지 않을 때 턱관절, 인대, 근육에 비정상적인 힘이 가해져 턱관절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치과에 가서 턱관절 통증이나 장애를 치료해야 합니다. 또한, 정서적 스트레스가 심하면, 턱관절에 비정상적으로 힘이 많이 가해져서 문제가 생깁니다.
사랑니가 나면서 턱과 귀가 아프기 시작했다는 것으로 보아 위아래 이의 교합이 좋지 않은 상태에 사랑니가 나면서 턱관절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측됩니다.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국민의 1/3이 관절 소리가 납니다. 따라서 소리와 동반한 통증이 없다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계속된다면 가까운 치과나 치과병원의 구강내과에 내원하여 검사 후 적절한 치료 받기를 권합니다.
Dr.MK 상담의=심혜원 전문의(한림대학교성심병원 치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