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제가 1달 전 고혈압 판정을 받았습니다. 저는 17살 고등학생 1학년입니다. 건강검진을 했는데 혈압이 높다고 나왔습니다. 가까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았는데 고혈압이라네요. 식이요법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 좀 가르쳐주세요. 또한, 고혈압은 두통이 자주 오나요??
A. 고혈압이 증상과 관련하여 두통을 많이 호소하나 직접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호소하는 비특이적인 증상임은 틀림없습니다.
청소년기 혈압 환자의 30%는 성인고혈압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차성 고혈압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이는 이유가 있는 고혈압입니다. 신장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는 병, 혈압 상승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장 또는 부신의 종양 등으로 발생한 경우가 있어 감별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특별한 사유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청소년기 고혈압의 주원인은 비만과 운동 부족입니다. 어른처럼 아직 혈관의 탄성이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체중 감량을 하면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싱겁게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차 가공식품에는 많은 양의 염분이 있습니다. 아침에 먹는 식빵에 버터를 바른다고 하면 역시 염분 함량이 높아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라면 등 간편 조리 음식도 무조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한된 운동량에 비해 음식을 필요 이상 많이 먹는 것도 삼갑니다. 특정 음식을 먹느냐 또는 피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되 전체적인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권고하는 방법은 음식이 맛있고 당기더라도 배부르게 먹지 않는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현실에서 어려운 부분일 수 있겠으나 세끼를 꼭 챙겨 먹는 습관이 도움됩니다. 불필요한 간식을 줄여 전체 섭취 칼로리는 줄이는 것 또한 아주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말에 땀나는 운동을 1시간은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Dr.MK 상담의=최성훈 전문의(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순환기내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