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출시된 다양한 치약들은 효능과 효과가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자신의 치아 상태에 따라 올바른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 질환 개선, 시린 이 개선, 어린이용 등 다양한 종류의 치약들이 출시돼 있지만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좀처럼 감을 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치아 상태에 잘 맞는 치약을 선택해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구강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충치가 있을 때
충치가 있는 경우에는 불소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좋다.
불소는 충치 예방에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 불소 성분이 치아 표면에 막을 형성해서 세균이 치아 속으로 침투해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나 충치가 있으신 경우, 단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에는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 함유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입 냄새가 심할 때
치약으로 혓바닥을 제대로 닦는 것만으로도 입 냄새 제거 효과가 있지만, 구치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구취 제거용 치약을 사용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치약 중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치약은 강력한 구취 제거 효과가 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균 성분과 항염증 활성 성분으로 입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잇몸병이 있을 때
치은염, 치주질환 등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소금, 토코페롤아세테이트, 피리독신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잇몸병 환자들은 잇몸에 염증이나 출혈이 자주 생기는데 토코페롤아세테이트에 함유된 비타민E와 피리독신에 함유된 비타민B6은 염증과 출혈을 멎게 할 뿐만 아니라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잇몸병이 있을 때는 치약 뒷면에 함량 표시를 눈 여겨 보고 이 세 가지가 함께 포함돼 있는 치약을 선택해야 한다.
◆이가 시릴 때
이가 시린 경우에는 양치질을 할 때에도 심한 이 시림 증상으로 인해 양치질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 염화스트론튬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염화스트론튬 성분은 치아에 방어벽 같은 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 시림 증상을 예방할 수 있고,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치아가 변색됐을 때
치태나 치석이 오랫동안 쌓여서 치아가 변색된 경우에는 치아의 마모도가 높고 항치석 성분이 포함된 치약을 선택해야 한다.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치태 제거가 목적이라면 치아를 연마하기 위해 탄산칼슘, 이산화규소, 인산수소칼슘이 포함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치약 사용과 함께 올바른 칫솔질을 한다면 치석 제거에 큰 도움이 된다.
◆어린이들의 치약 선택
어린이들은 매운 맛이 나는 치약을 사용할 경우 양치질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어린이용 치약 중에서도 불소 성분이 포함된 치약을 사용하면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2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치약을 그냥 삼킬 수 있으므로 3세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소량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지도하는 것이 좋다.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