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동안의 얼굴을 자랑하던 L씨. 최근 직장에 취업하면서 생긴 긴장과 스트레스로, 사춘기를 지날 때도 생기지 않았던 여드름도 나타나고 눈 밑 다크써클과 잔주름까지 생겨 고민이 많다. 흰 피부에 동안 얼굴로 주위 사람들의 부러움을 받던 L씨는 요즘 거울을 보기가 싫어졌다.
L씨처럼 직장에 입사한 초년생은 갑자기 증가하는 스트레스를 감당하지 못해 피부 노화 현상과 여드름까지 발생하면서 우울증까지 겪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피부과를 내원해 피부 치료 상담을 받고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여드름은 성인여드름이다. 성인여드름은 스트레스가 증가할 때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선이 확장되면서 피지분비량이 증가해 면포가 발생한다. 여드름균에 의해 염증이 나타나 딱딱하고 붉은 봉우리 모양이다.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성인여드름은 발생 후에 잘못 만지면 염증이 생기고 흉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 진료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피부노화 현상 또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재생에 필요한 비타민들이 스트레스 억제에 사용되면서 세포재생이 늦어진다. 반복적인 스트레스 탓에 피부 재생력이 떨어지면서 피부 노화 현상을 가져온다.
이처럼 성인여드름과 피부노화현상이 같이 발생했다면, 약물을 바르는 것만으로 피부노화현상과 여드름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세포재생술” 치료가 효과적이다.
세포재생술은 피부과개원의협의회 산하 소모임에서 피부 재생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노화방지 및 색소치료, 여드름 치료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 발전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세포재생
단, 세포재생술은 한 번의 치료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여러 차례 반복치료할 경우 반복적인 가벼운 자극으로 피부 진피 조직이 재생되면서 섬유아세포가 활성화되어 피부가 좋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