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로 유명한 한 개그맨은 심한 턱의 부정교합으로 건강상에 문제가 있어 양악수술을 받았고 밝히며 화제를 모았다. 그는 양악수술 전후 효과도 보았지만 수술 후 일정 회복기간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었다고 수술 경험담을 고백했다.
최근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이 턱의 기능적, 외모적인 개선을 위해 받는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양악수술은 연예인 수술이라고도 불리지만, 얼굴뼈를 교정해주는 양악수술 환자들은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 수술을 결심한 사람들이 아니다. 잘 씹지도 못하고, 다물지도 못하는 기능적인 고충은 겪는 이들 역시 양악수술을 고려한다.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은 수술 부작용을 줄이고 안전한 회복을 위해 일정기간 윗니와 아랫니를 고정하는 ‘악간고정’이 필요했다. 악간고정을 하게 되면 수술 직후 환자는 숨쉬기, 식사 등에 다소 제약이 있게 마련인데 최근에는 수술 뒤에도 악간 고정을 하지 않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나와 주목 받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간의 정확한 고정을 통해 수술 후 ‘악간고정’이 필요 없도록 하는 방법이다.
유상욱 그랜드성형외과 원장은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 고정이 없어 수술 직 후 편안한 호흡 과 대화가 가능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입을 벌려 자유롭게 식사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유 원장은 또 “일정기간 입을 묶어 턱관절이 굳어지지 않으므로 입을 벌리는 연습이 필요 없어 치료기간이 단축돼, 수술 후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악수술은 환자의 미적인 개선과 동시에 치아의 교합과 턱 기능 개선까지 충분히 고려돼야 하는 만큼,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 시스템은 환자 입장에서 보다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중요한 장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가격과 수술비용보다는 안전시스템이 충분히 확보된 병원과 수술 잘하는 곳, 수술 잘하는 전문병원에서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밖에 수술 전 환자에 대한 면밀한 사전 계측과 내과 검사 등도 수술 결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 평면적인 CT사진이 아
※도움말=유상욱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이예림 매경헬스 [yerim@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