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목과 가슴 상단에 발진성 여드름이 뒤덮고 있어서 치료 중입니다. 올해 초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목에 열이 나고 여드름이 주기적으로 부풀어 올라 답답합니다. 또한 항생제 약만 계속 먹으니 피곤하고 스트레스입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A. 턱선과 목선은 주로 성인 여드름이 호발 하는 부위입니다. 이는 호르몬에 반응하는 피지선의 민감도나 그 부위의 비정상적인 모낭 각화,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턱선과 목 등은 흉터가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이란 사춘기 이후 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피지의 분비가 증가하여 나타나는 피지선의 질환입니다. 이렇게 증가한 피지와 기타 노폐물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좁쌀 같은 백색 면포, 즉 화이트헤드가 만들어집니다.
화이트헤드는 세균을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키면서 붉은 화농성 여드름을 발생시킵니다. 이런 여드름은 사춘기에 나타나는 흔한 피부 질환으로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에 자연히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25세 이상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 이를 성인형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성인형 여드름은 사춘기 때부터 25세 이상까지 지속되는 지속형과 25세 이후에 처음 발생한 후발형으로 구분합니다. 이중 지속형 여드름은 성인기 여드름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성인형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환경적, 유전적인 요인, 호르몬, 만성 스트레스, 화장품 등이 있으며 활발히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에 호발합니다. 또한 사춘기 여드름보다 유병기간이 긴 것이 특징입니다.
치료 방법은 수면이나 휴식이 부족한 경우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은 하루 두 번에서 세 번 정도가 적당하며 항균 비누를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잦은 세안은 지나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Dr.MK 상담실=류정호 전문의(노원cu클린업피부과 원장)
강현지 매경헬스 [qkfzlfl@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