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올 10월 국내 4만600대, 해외 19만838대 등 총 23만143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기아차의 10월 판매는 국내외 경기 침체 영향으로 국내 자동차 판매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공장 증산 공사 영향으로 생산량 감소 요인이 있었지만, 해외공장 판매 호조로 이를 만회, 전년 동월대비 9.0% 증가했다.
스포티지R과 쏘울을 혼류생산하고 있는 광주2공장은 9월 말부터 지난달 28일까지 생산량 증산을 위한 증축공사를 실시함에 따라 이 기간 동안 약 1만7천여대를 생산하지 못했다.
이 영향으로 국내와 해외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티지R 판매가 급감, 전반적인 국내공장 판매 분이 감소됐다.
국내판매는 모닝, K3, K5 등 주력 차종들이 판매 호조를 보였지만 전반적인 자동차산업 침체 영향으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다.
하지만 극심한 자동차 내수경기 회복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시작된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정책과 이에 맞춰 기아차가 실시한 각종 특별 지원프로그램 등이 풀 감소폭을 줄이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 9월, 출시 9일만에 3616대가 판매돼 준중형 차급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K3는 지난 한달 간 7632대가 판매되며 2개월 만에 누적 판매 1만대를 넘어서는 인기를 누렸다.
기아차의 해외 판매는 지난달 국내공장 수출 분이 생산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하락했지만 해외공장 생산 분이 11만705대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이를 만회해 전체적으로 11.5% 증가했다.
기아차의 해외공장 생산 분은 지난 9월 처음으로 월간 판매 10만대를 넘어선 데 이어 지난달에도 최대 생산 기록을 달성하는 등 국내 자동차 산업 침체 영향을 효과적으로 상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10월 기아차 누적 판매실적은 국내 39만1146대, 해외 185만64대 등 총 224만1210대로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기아차는 남은 연말까지 내수 자동차 판매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판매 감소 분을 해외판매로 만회하는 한편,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준중형 신차 ‘K3’에 대한 판촉과 마케팅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 판매 역량 강화를 통해 현 위기를 극복할 계획이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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