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과 건강을 한 번에, 유·초등 수영교육이 1석 2조 효과 낸다
최근 교육부에서 발표한 <교육분야 안전 종합대책>에 초등 3, 4학년을 대상으로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안이 포함되면서 수영 및 안전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높다. 뿐만 아니라, 영/유아 및 어린이 수영이 성장기 두뇌발달과 균형 있는 신체발달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어린이들의 수영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자리 잡고 있다.
강남에서 가장 활발히 운영되는 프리미엄 어린이 수영장, 키즈스플래쉬 압구정점의 진대호 원장에게 어린이 수영 교육과 그 효과에 대해 들어보았다.
어린이 수영 교육이 아이들에게 가져오는 효과는?
진 원장) 수영은 생존과 직결된 유일한 스포츠이며, 평생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운동 중 하나다. 모든 신체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른 신체발달과 성장발달에 큰 효과가 있으며, 부모, 형제, 친구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활동으로 정서적 유대감과 친밀도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경쟁이 아닌 놀이형식의 교육으로 즐거운 신체활동도 가능하지만, 수영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하는 스포츠 활동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건강한 경쟁심과 목표에 대한 도전 의식, 성취욕 또한 배울 수 있다.
프리미엄 어린이 수영장, 안전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진 원장) 프리미엄 어린이 수영장이 가진 가장 특별화된 점은 바로 연령 및 단계에 맞춰진 커리큘럼과 수영 선수 출신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교/강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저마다 가진 기질이 달라, 선천적으로 물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지만, 두려워하는 아이들도 있다. 개인별 특성에 맞춰 수영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교육을 받은 어린이 전문 수영강사가 필요하다. 키즈스플래쉬의 경우 최소 3년 이상 어린이 대상 수영 교육을 해온 남/여 경력 강사들이 1:4 소수정예 맞춤 강습을 통해 체계적인 수업 내용과 함께 안전 관리를 하고 있다.
또 모든 수영 커리큘럼 안에 안전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안전교육은 크게 자기보호 능력과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을 키우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수영 기술을 가르치는 것뿐 아니라 수영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물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 것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어린이 수영교육에 대한 전망은 어떻게 보는가?
진 원장) 사회적인 분위기와 교육 정책이슈와 맞물려 앞으로도 계속해서 어린이 수영교육을 찾는학부모와 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전용 프리미엄 수영장의 강점인 따뜻한 수온과 깨끗한 수질은 물론이고 차량 탑승에서 수영 강습, 샤워 및 머리 말려주기, 그리고 귀가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해 주는 올케어 시스템 등이 특히 학부모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다. 빠른 시일 내 방과 후 수업 과정으로 확실히 자리잡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키즈스플래쉬 분원을 늘릴 계획이 있는가?
진 원장) 현재 운영 중인 압구정 본원, 반포 직영점, 판교 직영점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 11월부터 이미 가맹사업을 본격화했다. 가맹사업은 유, 초등 교육전문기관 ㈜프랭클린앤파트너스와 함께 하고 있는데 특히 유, 초등 대상 교육 기관장들이 가맹사업에 대한 문의가 많다.
관심에 보답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