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 꼭 알아야 할 동파 피해 예방법 …'이것'만 잘하면 된다
↑ '동파 피해 예방법'/사진=MBN |
'동파 피해 예방법'
날씨가 추워지면서 동파 피해 예방법이 화제입니다.
소방방재청은 최근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을 공개했습니다. 이 중 한파 대비 행동요령에 따르면 날씨가 추워질 경우 수도계량기가 동파될 위험이 있으므로 보호함 내부는 헌옷으로 한파를 막고 외부는 테이프로 빈틈없이 막아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수도관이 얼었을 경우 헤어드라이기같은 온열기를 이용해 녹여야 합니다. 동결된 곳에 불을 피우거나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관 및 계량이 파손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어 마당 및 화장실 등의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한파 시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도록 해 주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업소에 동파방지팩 설치를 당부하는 것도 좋은 동파 피해 예방법입니다.
또 추위로 인한 차량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겨울철에는 부동액과 엔진오일을 자주 교체해주어야 불편을 막을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전원을 꺼
이밖에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기온이 떨어지면 심장과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유아, 노인 또는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특히 난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동파 피해 예방법''동파 피해 예방법''동파 피해 예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