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당분 함량 과일마다 천차만별…딸기 칼로리는?
↑ '과일의 당분 함량'/사진=MBN |
과일의 당분 함량이 화제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해 섭취해야 되는 과일이지만 종류에 따라서 당분이 달라 체중이나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과일의 당분 함량미국 농무부의 자료에 따르면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과 낮은 과일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분 함량이 낮은 과일로는 라즈베리, 블랙베리, 크랜베리, 레몬, 라임 등입니다.
이처럼 당분이 적게 들어있는 과일은 반대로 항산화성분이나 파이토뉴트리언트와 같이 영양적 가치가 높은 성분은 많이 들어있습니다.
베리류는 지방, 탄수화물, 칼로리가 낮은 반면 비타민,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성분이 풍부해 심장질환과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분 함량이 보통인 과일은 사과, 딸기, 수박, 복숭아, 파파야, 블루베리, 멜론, 구아바, 살구 등입니다.
사과는 혈당지수가 레몬이나 일부 베리류보다는 약간 높지만 건강상 유익한 측면이 많으므로 매일 먹는 것이 좋고 하루 1개 정도는 오히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은 오렌지, 키위, 자두, 배,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오렌지는 신맛도 나기 때문에 당분이 적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오히려 사과보다 당분이 높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C, 칼륨, 엽산, 티아민 등의 좋은 공급원인데다 과일 치고 높다는 의미이므로 혈당지수 때문에 섭취량을 엄격히 제한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당분 함량이 매우 높은 과일은 체리, 포도, 망고, 석류, 바나나, 무화과
과일에 설탕을 더하지 않은 말린 베리류라면 당분 함량을 걱정하지 않고 먹어도 됩니다.
단 과일은 건강상 유익한 점이 많고, 당분 함량 역시 과일 치고 높다는 것이므로 먹어야 할 과일과 먹지 말아야 할 과일로 나눈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과일의 당분 함량''과일의 당분 함량''과일의 당분 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