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링족이란, 쇼핑부터 놀이-공연-교육까지 한 번에 해결…주로 찾는 공간은?
몰링족이란, 몰링족이란
몰링족이란, 대체 뭐길래?
몰링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몰링족이란 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놀이·공연·교육 등을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하는 소비 계층을 일컫는 말이다.
몰워커(Mall Walker)라고도 불리는 몰링족은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만 관심을 두는 게 아니라 쇼핑을 문화 활동과 결합한 일종의 놀이로 간주한다.
↑ 몰링족이란 |
몰링족의 주류는 유모차 부대다. 쇼핑·문화·외식·레저 등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데다 실내 공간이 넓고 동선이 편리해 유모차를 끌고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는 유모차 우선 엘리베이터를 각 층에 네 대씩 운영 중이며 인천 스퀘어원은 어린이 화장실 수유실,가족 휴게실을 2~3층에 각각 세 곳씩 총 여덟 개가량을 배치했다.
‘키즈 테마파크’와 ‘키즈 문화강좌’는 복합 쇼핑몰의 필수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디큐브시티의 ‘뽀로로 테마파크’는 방문 인원만 2만 5000명을 넘어서며 집객의 일등 공신이 됐고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딸기 키즈 카페’와
한편 몰링족과 관련해 미로처럼 얽혀 있는 몰을 마치 생쥐(rat)처럼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10대~20대 남자를 ‘몰랫(mall rat)’이라 부르며, 쇼핑과 함께 몰 안에 있는 영화관이나 카페·이벤트 등을 이용하는 젊은 여성 부류를 ‘몰리(mallie)’라 한다.
몰링족이란, 몰링족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