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수은이 함유된 식품은 건강 영향 발생할 가능성 있다?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대형 상어고기 섭취가 끼치는 영향은?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대형 상어고기 섭취와 인체 혈중 수은 농도간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 연구·조사에 의해 밝혀졌다.
↑ 사진제공=미국 연예매체 스플래쉬닷컴 TOPIC/SplashNews |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는 상어고기와 혈중 수은농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영남지역 주민 5,143명을 대상으로 상어고기 섭취에 따른 혈중 수은 농도 변화, 상어고기 섭취 특성을 조사·관찰한 결과 평균 혈중 수은농도 값이 상어고기를 먹는 사람이 먹지 않는 사람보다 높았고, 섭취 횟수가 감소하는 경우, 혈중 수은농도도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어 상어고기 섭취와 혈중 수은농도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다만, 성인의 혈중 수은농도는 4.84㎍/L(기하평균)수준, 초등학생은 2.37㎍/L, 가임기 여성은 3.82㎍/L 수준으로 신경계 등의 건강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상어는 심해어종으로서 해양생태계 먹이사슬 최상위에 위치하여 상어몸에는 수은 등 유해물질이 상대적으로 높게 축적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은은 생물에 농축되는 성질이 있고 수은이 함유된 식품을 장기간 섭취시 만성적으로 신경계 장애 등 건강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독일, 미국 등에서는 혈중 수은농도 권고기준을 정하여 주민들에게 건강상 유의할 것을 계도하고 상어고기 등 어패류에 대한 섭취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섭취시 주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관계전문가들은 혈중 수은농도 권고기준과 성장기의 어린이와 산모 등에 대해서 섭취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위생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수산물 안전성 검사항목에 상어 등 심해성 어류와 패류 등에 대한 수은 등 중금속 허용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안전성 검사에서 허용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는 시중 유통을 금지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부에서는 ‘수은관리 종합대책(2010.12)’을 통하여 원자재 수은관리 뿐만 아니라 대기, 수질 등 배출시설 수은관리 및 환경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린이, 산모·영유아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전설의 심해어 최고가 낙찰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사진제공=미국 연예매체 스플래쉬닷컴 TOPIC/Splash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