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네이도 발생 원인, 美 평야에서 쉽게 나타나...토네이도 주제로 한 美영화 많은 이유?
토네이도 발생 원인, 토네이도 발생 원인, 토네이도 발생 원인
토네이도 발생 원인, 미국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 ‘눈길’
토네이도 발생 원인이 주목을 끄는 가운데 미국에서 주로 토네이도 주제로 한 영화들이 많이 나오는 이유도 함께 시선을 끌고 있다.
↑ 토네이도 발생 원인 / 사진=토네이도 영화 포스터 |
토네이도는 미국 중부 대평원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인도, 이탈리아 등에서도 발생한다.
토네이도는 평야나 바다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바람의 일종으로, 고속 소용돌이이다. 때때로 트위스터 또는 사이클론으로 불리기도 한다.
토네이도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일단 하층은 고기압이 정체하여 토네이도 생성 전까지 매우 안정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평야가 발달된 경우에는 하층에 고기압이 정체되어 안정된 상태를 이루므로 토네이도가 발달하기 쉽다.
미국에서는 로키산맥에서 불어오는 차고 건조한 대륙성 한랭기단과 멕시코 만에서 넘어오는 따뜻하고 습한 해양성 기단이 지형적 장벽이 없는 미국의 대평원에서 만나서 토네이도를 수시로 발생시킨다.
이 때문에 미국 재난 영화 중에서는 토네이도를 중심으로 하는 영화들이 많다. ‘토네이도’라는 제목으로만 1917년, 2011년 두 편의 영화가 출시됐다.
유지혜 기자 yjh0304@mkculture.com/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