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의 효능, 다양한 면에서 좋은 식품이지만 섭취 방법에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대체 뭐길래?
매실의 효능, 다양한 면에서 좋은 식품이지만 섭취 방법에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매실의 효능에 대해 관심이 높다.
↑ 매실의 효능 / 사진=MBN |
매실은 장아찌나 절임을 해서 먹어도 좋고, 농축액을 마시거나 매실차를 진하게 마셔도 좋다.
매실은 여름철에 성행하는 식중독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음식으로 꼽힌다. 음식과 혈액, 물에 있는 세 가지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매실에는 항균 성분이 들어 있어 식중독이나 물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일본인들이 주먹밥이나 도시락에 매실장아찌를 넣고, 생선회를 먹을 때에도 매실장아찌를 함께 먹는 이유다.
매실은 숙취 해소에도 좋다.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는 효능이 있다.
매실즙이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을 40% 가까이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여기에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매실에 들어 있는 피루브산과 피크르산은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높이며 독성물질을 제거한다. 매실의 구연산은 피로의 주범인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단 매실은 날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으면 안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고 뼈와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와 어린이에게는 금기 식품이다.
한편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는데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