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방송된 MBN 프로그램 '황금알'에서는 불고기와 잘 어울리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박태순 음식 칼럼니스트는 불고기와 함께 먹기 좋은 음식으로 총총 썬 신 김치를 추천했습니다. 먼저 잘게 썬 신 김치를 국물 가장자리에 넣고 끓여 먹기 직전 날달걀 2개를 넣어 휘저어 먹으면 됩니다.
불고기를 맛있는 먹는 비결로 메밀면도 언급했습니다. 불고기 맛집의 대부분이 유명한 평양냉면 음식점이라고 합니다. 이북에서도 불고기 자체를 즐겨 먹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평양냉면 집에서는 불고기 국물에 냉면용 메밀면을 넣어 먹습니다. 거의 샤브샤브처럼 뜨거운 국물에 몇 번 휘저은 뒤 즉시 먹는 것입니다. 이는 메밀의 구수함과 불고기 국물의 단맛을 모두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박용우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습관처럼 먹는, 혈당을 빠르게 높이는 흰 쌀밥보다는 메밀이 좋다"고 권유했습니다. 메밀은 풍부한 식이 섬유를 지니고 있어 혈당지수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밥, 밀가루 음식보다 높은 단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김오곤 한의사는 고기와 함께 먹기 좋은 채소로 들깻잎을 추천했습니다. 고기는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식품인 채소를 같이 먹어야 몸의 건강이 유지됩니다. 특히 상추보다는 들깨에 엽록소가 풍부하기에 들깻잎이 좋습니다. 세포 재생 작용, 항 알레르기 작용, 말초 혈관 확장 작용도 도와줍니다.
한편 최은정 과학교육학 박사는 최근 유행하는 떡삼 불고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떡삼 불고기의 주재료도 메밀전병입니다. 메밀 속에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메밀 속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물질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서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송은 매주 월요일 밤 11시.
↑ 사진=MB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