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스테이크 소스만들기, 비결은 버터에 양파·케첩 그리고…‘생각보다 쉽네’
함박스테이크 소스만들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쉬운 레시피였던 것이다.
백종원은 과거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이하 마리텔)'통해 함박스테이크 레시피를 공개했다.
이날 방송에서 백종원은 "사실 햄버그스테이크는 정석대로라면 많은 재료가 필요하다. 평생 쓸 일이 없는 재료들인데 쉽게 만드는 법을 알려주겠다"고 입을 열며 팬들이 기대와 관심을 높였다.
레시피는 어렵지 않다.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섞어 고기 반죽을 준비했다. 이때 돼지고기와 소고기의 비율은 1:1로 부위는 가장 싼 부위를 사용한다. 양파를 볶기 위해 식용유를 세 방울을 쓰는데 버터가 있으면 버터를 쓰는 것이 좋다. 여기에 양파를 볶으면서 후춧가루를 뿌리고 어느 정도 색이 누렇게 되면 열을 식히면 된다.
↑ 함박스테이크 소스만들기 |
고기 500g에 종이컵 기준으로 간장 반 컵, 설탕을 두 스푼 넣고 빵가루 케첩 한 컵을 붓는다. 여기에 소금 작은 한 숟갈, 식초 세 숟갈, 후춧가루 약간과 다진 마늘 두 숟갈을 넣은 뒤 식혀 놓은 양파까지 투하하고 반죽을 시작한다.
이때 고기 반죽을 모양을 내면서 가운데를 살짝 눌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구우면 가운데가 부풀어 오릴 수 있으니 굽기 전에 눌러주는 것도 잊지 말자. 마지막으로 고기 반죽이
함박스테이크의 맛을 더 맛있게 느낄 수 있는 소스의 비결은 버터에 양파를 볶은 후 케첩 두 스푼과 간장 한 스푼, 식초 한 스푼, 설탕 두 스푼을 넣고 물을 약간 붓는다. 이렇게 완성된 소스를 고기 위에 얹으면 함박스테이크가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함박스테이크 소스만들기
온라인 뉴스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