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옷고름 매는 법, 완성되고 나면 두 가닥이 같은 길이
설날을 맞아 전통 한복 입는 방법이 화제다.
여자 한복을 입는 법은 먼저 속바지, 버선, 속치마 순으로 입는다.
겉치마를 입는데 이때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하며 앞쪽이 들리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는다.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는 이유는 대체로 오른 손잡이므로, 오른손으로 일을 하고 왼손으로 치맛자락을 여밀 수 있도록하기 위함이다. 치마꼬리가 왼쪽으로 가게 하는 것이 전통적인 사대부가의 복식 원칙인데, 지금도 그렇게 입는다.
↑ 여자 옷고름 매는 법 |
겉치마를 입은 후, 속저고리와 겉저고리를 입는다. 저고리를 입을 때는 저고리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는다. 이후 저고리 고름을 매는 법은 따로 있다.
고름에는 긴 고름과 짧은 고름이 있는데 왼손은 긴 고름을, 오른손은 짧은 고름을 각각 아래서 받치듯이 손으로 들어준다. 오른손이 짧은 고름을 위로 가게 하여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킨다. 위로 올라간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아래에서 감아 위로 뽑는다. 이때 왼손은 위로 올라가 짧은 고름을 잡아 둥근 원를 만들고 오른손은 밑에 있는 긴 고름을 잡아 고를 만들어짧은 고름의 원 안으로 알맞게 잡아당겨 준다. 왼손은 긴 고름의 고의 모양을 조정하고 오른손으로 두 가닥의 고름을 합쳐서 모양을 바로잡는다. 완성된 모양은 두 가닥의 고름이 거의 같은 길이이다.
남자 한복 입는 법은 바지는 큰 사폭이 오른쪽으로, 작은 사폭이 왼쪽으로 가게 입는다.
허리띠로 허리를 잡아매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여민다. 바짓부리를 대님으로 맨다. 저고리를 입고 고름을 맨다. 조끼를 입고 마고자를 입는다.
바깥에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다. 두루마기는 정장에 속하므로 절을 할 때도 입고 한다. 남자 한복 입기에서 어려운 점은 대님 매는 법이다.
대님 매는 법은 배래 솔기 끝(세개의 솔기 중 가운데 솔기)을 발 안쪽 복사뼈에 대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꼭 눌러준다. 왼손으로 바짓부리를 잡고 발목을 한번 돌려앞서 누르고 있는 곳까지 와서 오른손으로 같이 잡는다. 남은 여유분을 왼손으로 잡고 뒤쪽으로 돌려서 바깥쪽 복사뼈까지 가지고 간다. 부리에서 2cm 정도 올라간 곳에
여자 옷고름 매는 법
온라인 이슈팀@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