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치킨과 행복의 상관성에 착안해 행복을 지표화한 '치킨지수'를 개발했다.
치킨지수는 치킨 언급량에다 사람의 기분과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온·풍속 등 기상변수, 주식시장 시가총액을 조합해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SNS상에 언급된 ‘치킨’의 횟수를 분석한 결과, 날씨가 좋거나 시황이 좋은 날에 치킨이 언급된 횟수가 많았으며, 치킨 관련 검색량과 날씨, 경제상황을 반영한 수치로 숫자가 클수록 행복도가 컸다.
올림픽이나 프리미어리그 등 관심이 쏠리는 운동경기가 있을 때도 치킨 언급량이 늘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시즌 한국 경기가 열린 날의 치킨 언급량은 전날보다 2000건 상승했다. 이는 6월 일평균 언급량(8630건)보다 23% 많았다. 같은 해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김연아의 은퇴 경기가 열린 날도 치킨 언급량
SNS상 치킨이 언급될 땐 연관어로 '행복'이 따라왔다. 같은 기간 ‘행복하다’ ‘기쁘다’ ‘사랑한다’ ‘즐겁다’ 등 행복 관련 감성어는 73만4397회 등장했다. 치킨을 함께 먹는 인물로 가장 많이 언급된 이는 ‘친구’(52만8728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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