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코골이 치료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그저 하나의 잠버릇으로 여기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어린이 코골이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코골이 증상이 어린이의 키 성장 방해 및 학습 장애, 성격 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골이란 기도가 좁아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공기가 통과하며 연구개, 혀뿌리를 떨리게 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특히 소아 코골이의 경우 상기도 일부 또는 전체 폐쇄에 의해 발생한다. 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비대가 전체 어린이 코골이 사례의 70%를 차지한다. 이외에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에 의한 코막힘, 작은 턱·높은 입천장 등 골격 구조도 원인으로 꼽힌다.
코골이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숙면을 하지 못 하게 된다. 나아가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지는 수면 장애 증상인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킨다.
또한 숙면을 하지 못 하게 되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수면 중 호흡 방해로 칼로리 소비가 과도하게 증가하기도 한다. 이때 키 성장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어린이의 수면 단절은 주간졸림증 및 집중력 저하도 야기한다. 수면 중 동반되는 저산소증은 인지 능력도 감소시킨다. 따라서 학습 능력 및 뇌 발육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어린이 코골이의 또 다른 피해 사례로는 정서적 장애, 공격성 행동, 자신감 저하, 과잉행동장애(ADHD), 구강 호흡에 따른 얼굴 및 구강구조 변화 등이 있다.
만약 자녀가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 항상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 짜증을 잘 내고 예민한 경우, 산만하고 집중을 잘 하지 못 하는 경우 코골이에 따른 건강 상태 악화로 의심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 및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이 코골이 증상을 정밀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고려할 수 있다. 수면다원검사는 센서를 부착해 수면 중 심리 상태 및 신체 변화, 기도 구조 등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검사 방법이다. 아울러 단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판별하고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데 기여한다.
코골이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인 경우 적정 기간 동안의 약물 치료 및 면역 치료, 수술 등을 시행한다. 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비대인 경우 수면다원검사 이후 구개수구개인두 성형술, 상·하악교정술, 연구개 성형술, 급속 상악 확장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최근 소아 비
*도움말 : 매경헬스 건강스펀지 자문의 - 이종우 숨수면클리닉 원장
원진재 매경헬스 기자 [ wjj12@mkhealth.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