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골이 치료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늘면서 비수술 치료 문의를 하는 사례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양압기 치료는 코골이의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양압기 치료는 기기를 이용하여 공기를 불어 넣어 상기도 협착을 예방하는 원리다.
양압기 치료는 외과적 수술에 대해 부담이 큰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 양압기는 좁아진 기도를 넓혀주는 역할을 수행하여 코골이를 줄여주고 무호흡지수 정상화에 기여한다.
매경헬스 건강스펀지 수면클리닉 자문의 이종우 원장(숨수면클리닉)은 양압기 치료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양압기는 착용했을 때만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해주는 것이 핵심 사안이라는 조언이다. 안경을 오래 쓴다고 하여 시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듯이 양압기 또한 오래 사용한다고 하여 코골이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
특히 양압기를 사용할 때 개개인마다 번거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 점을 충분히 살펴야 한다. 양압기 처방을 받았으나 적응하지 못 하고 얼마 가지 않아 치료를 포기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양압기 사용 중 불편함을 가장 크게 느끼는 신체 부위는 바로 코다. 일부 환자들은 양압기 사용 중 코가 막히거나 충혈되는 느낌을 받는다. 이는 기도양압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들에게서 흔한 증상이다. 1개월 적응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지속적인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불편을 겪게 된다.
양압기 치료를 할 때 코막힘 등 불편을 개선하려면 가열식 가습기, 양압기 필터 등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비염 또는 비중격 수술을 할 수도 있다. 특히 양압기 필터의 정기적인 교체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또 다른 불편 사례로는 구강의 불편함이 있다. 양압기 사용 시 목의 건조함과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양압기를 착용할 때 입을 통해 공기가 외부로 샐 수 있는데 이때 구강 건조함을 심하게 느끼게 된다. 따라서 가열식 가습기 사용이 필수다.
이외에 양압기 사용 불편 사례로는 마스크에서 공기가 새는 증상, 기계 소음 등이 있다. 공기 유출은 대부분 마스크가 적절하게 착용되지 않아 나타난다. 따라서 의사 처방에 의해 개개인 맞춤형 마스크 착용 권고가 이뤄져야 한다.
양압기 치료 중 사용률 저하가 나타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양압기 처방을 받은 환자 대부분은 중등도 이상의 수면무호흡증 환자이기 때문에 기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줄 수 있는 치료가 적용되어야 한다.
↑ 매경헬스 건강스펀지 수면클리닉 자문의 이종우 원장(숨수면클리닉) |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수술의 대안책으로 양압기 치료를 선택한 만큼 환자 본인의 끈기와 인내심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지만 불편을 느끼거나 비수술 치료가
원진재 매경헬스 기자 [ wjj12@mkhealth.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