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각수 효과 제한적…사고등급 5로 상향
후쿠시마 원전 3호기에 대한 냉각수 살포작업이 어제(18일) 오후 재개됐지만 효과는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등급도 기존 4등급에서 5등급으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 일본발 입국자 20%만 방사능 검사
지난 이틀동안 하루 일본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들어온 입국자가 만 명을 넘어섰지만 방사능 검사를 한 사람은 2천여 명도 안 되는 것으로 mbn 취재결과 드러났습니다.
▶ 식품·수하물 방사능 검사 '무방비'
일본에서 들어오는 승객들에 대해서는 방사능 검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일본산 가공식품과 수하물은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부 "원전 80km 바깥지역도 대피하라"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으로부터 80km 바깥지역 국민에 대해서도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공식적인 교민 대피령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교민 안전 문제로 정부도 고민에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 G7, '엔고 저지' 일본 시장개입 공조
주요 7개국 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총재는 오늘 전화회의를 열고 엔고 저지를 위한 일본 재무성의 시장개입에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 리비아 정부 "모든 군사작전 중단"
리비아의 무사 쿠사 외무장관은 자국 내 민간인을 보호하고 유엔의 결의를 준수하고자 정전을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검찰, 삼화저축은행 본점 압수수색
검찰
은행의 대주주와 경영진이 불법대출을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 오늘 전국 첫 황사…내일 전국 비
오늘(19일) 오전부터 전국에 걸쳐 첫 황사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19일) 밤에 제주와 전남을 시작으로, 일요일인 내일(20일) 전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