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대통령 "절차 문제…국가에 도움"
이명박 대통령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해 여론을 수렴하지 않은 절차상의 잘못을 지적하면서도 국가에는 도움이 되는 협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한일정보보호협정은 외교부의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며 청와대에 책임을 전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 19대 국회의장 강창희…험로 예고
제19대 국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국회의장에 새누리당 강창희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어렵사리 국회는 열렸지만,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범위와 한일 정보보호협정 체결 논란 등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고 있어 앞날은 험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이상득 내일 소환…사전 영장 검토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내일(3일) 검찰에 소환됩니다.
검찰은 내일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이 전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 "김정일, 원자폭탄 대량생산 지시"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생전에 원자폭탄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일본 언론이 북한 노동당 내부문서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원자폭탄 개발에 대한 김 위원장의 지시가 공식문서로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미국 동북부 폭풍·폭염 피해 속출
미국 동북부에 허리케인이 들이닥쳐 최소 13명이 숨지고 이 일대 수백만 가구에 대한 전기공급이 끊겼습니다.
▶ 김연아 잠시 뒤 기자회견…거취 표명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가 잠시 뒤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을 둘러싼 거취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김연아는 기자회견에서 은퇴 여부를 분명히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